핀테크 책

김도형 변호사 '핀테크의 비밀' 신간 출간

법무법인 바른의 김도형 변호사가 규제 완화 없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고 강변하며, 신간 도서 <알아야 돈이 보인다-김변이 알려주는 핀테크의 비밀>을 최근 펴냈다.


10년 전 아이폰이 세상에 나오기 전까지 가장 붐비는 번화가의 제일 좋은 건물 1층은 언제나 은행이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은행을 찾기보다는 핸드폰을 이용한 주식거래 · 자산관리 등 금융환경에 익숙해졌다. 은행 지점들은 비싼 임대료를 내는 1층 대신 2층이나 3층으로 이사가고 있다.

 

이는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금융업에 가져온 변화다. 이와 같은 IT와 금융의 융합을 의미하는 핀테크(Finance + Technology) 산업은 유망한 미래산업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처지지 않는 IT 강국이며,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최고의 교육수준 등에 비춰 핀테크 융성에 최적화된 나라임에도 불필요한 규제들로 인해 핀테크 산업은 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강한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 금융산업에 변화가 생겨 핀테크 업체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더 편리한 금융소비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핀테크 산업의 선봉에 있는 ‘P2P 금융’, ‘인터넷전문은행’ 의 태동, 위기, 대반전, 미래상 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핀테크 분야 전반에 대한 정부 정책과 입법을 총망라하고 앞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핀테크 산업을 조망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핀테크 산업의 미래 변화상도 예측해 볼 수 있다.

 

저자는 국내 대형로펌 중 하나인 법무법인 바른에서 구성원 변호사로서 증권, 금융, 자본시장, 보험법 관련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서울지방변호사회 증권금융연수원 강사, 한국증권법학회 이사, 대한변호사협회 스타트업규제혁신특별위원회 위원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