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생명, 빅데이터 활용 인슈어테크 보험스코어 'M-CBIS' 개발

  • 등록 2020.11.04 09: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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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처럼 보험사도 이제 고객 빅데이터 활용”

미래에셋생명은 NICE평가정보와 공동연구를 통해 업계 최초로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 기반의 통합 보험스코어 ‘M-CBIS(Miraeasset Credit-Based Insurance Score)’ 모형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미래에셋생명의 이번 M-CBIS 개발은 활용 가능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집적해 보험업무 전반에 유용하게 접목할 수 있는 통합 보험스코어를 구현했다. 업계에서는 미래에셋생명의 M-CBIS는 향후 업계를 대표하는 인슈어테크 성과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2012년 이후 모집한 자사 신계약 180여만 건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모집속성, 보장내역, 보험료 납입이력 등 ‘기계약 가입정보’ 모형을 산출하고 ▲신용거래 실적, 자산 및 소득정보 등 총 1만여 개의 추가 항목을 반영해 약 12억여 건의 빅데이터를 도출했다. ▲이렇게 나온 빅데이터에 다양한 통계기법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머신러닝을 도입해 최적의 보험스코어 M-CBIS를 개발한 것이다.


M-CBIS를 사업 영역 전반에 도입할 계획이다. 2021년 1월부터 계약심사(언더라이팅) 과정에 M-CBIS를 활용한다.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이 보험사에 제공한 정보와 M-CBIS 모형의 매칭을 통해 기존 우량고객 판정을 더욱 합리적으로 진행한다. 이에 따라 번거로운 재정서류 제출 절차를 생략하는 등 신속한 언더라이팅으로 고객의 편의가 대폭 높아질 전망이다.


향후 미래에셋생명은 M-CBIS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시너지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12억 개 빅데이터가 집적된 M-CBIS 모형을 적용하면 고객군을 아주 정밀하게 체계화할 수 있어 우량고객에게는 보장금액 한도를 늘려주는 등 고객별 맞춤 응대가 가능하다. 나아가 신상품 개발 시 보험요율 산정에 M-CBIS를 도입하면 정교한 위험률 산출은 물론 소그룹 맞춤형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하고, 보험사고 예측에도 M-CBIS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계약관리본부장은 “M-CBIS는 보험 비즈니스에 고객의 빅데이터를 접목한 인슈어테크 사례로, 보험 서비스의 지평을 넓힌 또 하나의 디지털 혁신이다”라며 “미래에셋생명은 앞으로 M-CBIS를 회사의 포괄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준 지표로 끌어올려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마트하고 건전한 보험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김민주 mjkim@fintech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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