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이슈] GS25, 현대백화점, BBQ, 엘칸토

  • 등록 2021.12.15 11:3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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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플랫폼 ‘제페토’에 ‘GS25 맛있성(Castle)’ 오픈


GS25는 10~20대를 중심으로 제페토 이용 및 인기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MZ세대와의 소통 강화 △고객 차별화 체험 제공 △신규 마케팅 창구 역할 △브랜드 친밀도 상승 등을 기대하며 이번 ‘GS25 맛있성’ 맵을 선보이게 됐다.

 

‘GS25 맛있성’ 맵은 제페토 이용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맵 접속이 가능하며, 제페토 검색창에 맵 제목(GS25 맛있성)  혹은 GS25 계정을 검색하면 입장할 수 있다. 내부는 편의점, 카페, 공유주방 등 GS25를 연상시키는 다양한 콘텐츠 장소가 구현되었으며, 점프게임 및 미로게임 등 이용자가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놀이 공간이 마련됐다.

 

GS25는 이번 ‘GS25 맛있성’ 맵을 경험하는 제페토 이용자들이 색다른 공간에서 즐거워하며, 당사에 대한 친밀감이 더욱 증대되길 기대하고 있다. 또한, ‘GS25 맛있성’ 맵 곳곳에 실제 GS25 신상품, 정기행사, 이벤트 등의 홍보물을 부착해 온ž오프라인 고객 간 상호 연결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GS25는 이달 23일까지 제페토 ‘GS25 맛있성’ 맵 오픈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제페토 내 GS25 계정팔로우와 ‘GS25 맛있성’ 방문 인증샷, 해시태그(#GS25, #GS25맛있성)를 함께 올리고 이벤트 게시물에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아이폰13(1명), 애플워치7(1명), 춘식이 초대형 쿠션(10명), 춘식이 2022년 다이어리+스티커 세트(10명), GS25 모바일 상품권(2,00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지급한다.

 

조성민 GS리테일 메타버스전략TFT팀장은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활용해 GS25를 더욱 친숙하게 알리기 위해 이번 가상세계를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계해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온ž오프라인 시너지 효과 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루이 비통’ 남성 전문 매장 오픈


현대백화점은 무역센터점 7층에 프랑스 명품 브랜드 ‘루이 비통’의 남성 전문 매장을 오픈한다고 14일 밝혔다. 압구정본점에 이어 무역센터점에도 ‘루이 비통’ 남성 전문 매장을 연 것이다.


오픈하는 ‘루이 비통’ 남성 전문 매장은 루이 비통 남성 컬렉션 아티스틱 디렉터 ‘버질 아블로(Virgil Abloh)’가 일본 패션 브랜드 휴먼 메이드(Human Made)의 설립자 니고와 협업해 보이는 LV²(LV 스퀘어드) 컬렉션 등 남성 전문 의류 및 액세서리 등을 선보인다.


이번 ‘루이 비통’ 남성 전문 매장 오픈은 무역센터점 7층을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남성 브랜드 전문관으로 탈바꿈하는 리뉴얼의 일환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달부터 현대백화점 기존 입점해 있던 수입 남성 브랜드를 새단장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럭셔리 남성 브랜드를 연이어 유치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이번 ‘루이 비통’ 남성 전문 매장뿐만 아니라 내년 상반기까지 해외 럭셔리 남성 브랜드 2~3개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압구정본점에 ‘멘즈 럭셔리관’을 선보인데 이어 무역센터점도 국내 최고 수준의 ‘남성 럭셔리 부띠끄’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남성 고객의 발길을 끌기 위한 럭셔리 브랜드를 유치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BQ, 뼈를 깎는 고통 있더라도 “당분간 가격인상 없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 비비큐는 치킨업계의 제품가격 인상에 대해 입장을 15일 정확히 밝혔다. BBQ는 원재료, 최저임금, 배달료 등 상승으로 가격인상 요인이 넘침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치킨가격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스페인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등  최고급 원재료만 고집해 온 BBQ의 이 같은 발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연말연시와 대선 등 정치 사회적으로 어수선한 시기에 당분간 가격 인상을 하지 않고, 5천만 국민의 고통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가격인상 요인들을 본사가 부담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작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도 최저임금, 배달앱 수수료 및 배달비용 등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또한 치킨 조리에 사용되는 필수 원ㆍ부재료인 올리브유 및 밀가루, 옥수수 등 국제 원ㆍ부재료 가격들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게다가 국제적 공급망 불안정으로 인한 국내외 물류비의 급격한 상승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실제로 농업관측센터 자료에 따르면 튀김가루의 원재료인 옥수수의 경우 2018년 대비 가격이 약 72%(톤당 208달러->356달러) 상승했고, 최근 국제 공급망 불안정으로 해상운임(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기준)은 무려 327.5%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BBQ는 ‘세상에서 가장 건강하고 맛있는 치킨’이라는 창립 이념을 지키기 위해서 일반 튀김유보다 4-5배가 비싼 최고급 스페인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현재 매장 운영의 주요 가격 인상요인 인건비는 고용노동부 산하 최저임금위원회의 최저임금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10,147원(주휴수당+법정공휴일+52시간 기준)에서 2022년 14,366원(동일기준)으로 최저임금 약 41.5% 상승하며 인건비 부담이 높아졌다.


또한, 비대면 소비가 증가로 배달의 비중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배달앱 수수료의 부담도 높아졌다. 게다가 가맹점이 부담해야 하는 배달대행 기본 수수료도 증가하고 있다. 2018년 기준 건당 3,300원으로 시작한 수수료는 매년 상승하여 2021년 현재 건당 4,500원까지(지역별, 대행사별 상이할 수 있음) 상승했다. 하지만,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중대재해처벌법과 최저임금 인상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배달대행 수수료가 추가 인상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가맹점들도 위와 같은 사유(최저임금, 배달앱 수수료, 라이더 비용, 물류비 등의 상승)로 판매가격 인상 요구가 꾸준히 있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이러한 가격인상 요인들을 본사가 손해를 보더라도 뼈를 깍는 심정으로 흡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가격정책에 대해서는 동행위원회(통칭:점주협의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결정할 계획이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최고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BBQ는 이러한 가격 부담요인에도 불구하고, 가맹점들의 수익을 보전 해주기 위해 자사앱에서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고, 지난 2일부터 온라인 판매 기프티콘(E쿠폰) 30% 할인 행사를 전적으로 본사가 부담하는 프로모션 등을 펼쳐 가맹점 수익성 개선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BBQ는 “지난 26년간 고객들의 사랑으로 국민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며, “고객분들이 잠시나마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힘든 상황에서도 가격인상 부담 없이 연말연시에 저희 제품을 가족과 함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이 같은 결정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엘칸토, 스파이더맨 한정판 스니커즈 3종 런칭


엘칸토(대표이사 정낙균)가 영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개봉을 기념해 12월 15일 마블 스파이더맨 스니커즈 3종을 런칭했다.

 

엘칸토가 새롭게 런칭한 스니커즈는 하이엔드 등급 1종(LCWS41U14C)과 프리미엄 등급 2종(LCWS42U14C, LCWS43U14C)으로 스파이더맨을 상징하는 레드 컬러와 네이비, 거미줄 문양이 특징이다. 하이엔드 등급은 3M 빛반사 언더레이 패턴을 추가해 야간보행에도 안전성을 더했다.

 

엘칸토는 영화 개봉과 함께 12월 15일부터 보름 동안 ‘스파이더맨 200% 즐기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엘칸토의 스파이더맨 스니커즈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20% 할인 혜택을 준다. 또한 제품을 엘칸토 공식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는 회원에 대해서는 선착순으로 ‘NEW 스파이더맨 팝톡’을 증정한다.

 

이 외에도 엘칸토는 같은 기간 ‘블랙팬서’ 스니커즈와 ‘스파이더맨’ 스니커즈 마블 시리즈를 2족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추가 10%를 할인해주는 ‘1+1’ 스페셜 이벤트까지 진행한다. 참여 대상 선착순으로 영화 예매권도 증정한다.

 

한편 지난 8월 런칭했던 엘칸토의 한정판 블랙팬서 스니커즈와 12월 런칭한 스파이더맨 스니커즈는 용산 아이파크몰 6F 마블 컬렉션 쇼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차성재 sjcha@fintech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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