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라인에이아이(대표 정한얼)은 지난 20일,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열린 글로벌 금융 도메인 자연어 처리 학회인 'Financial Technology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2024'(FinNLP 2024)에서 자사의 최신 논문 ‘KRX-Bench: Automating Financial Benchmark Creation via Large Language Models’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원라인에이아이는 금융 도메인을 중심으로 한글 언어모델의 연구 및 개발과 함께 한글 벤치마크 데이터셋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으로, 국내외 여러 기업 및 학회와 협력하여 고급 언어 모델을 활용한 연구와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FinNLP 2024에서 발표하게 된 원라인에이아이의 논문은 ‘KRX-Bench: Automating Financial Benchmark Creation via Large Language Models’이다. 원라인에이아이와 한국거래소(KRX)는 작년 KRX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금융 언어모델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벤치마크인 'KRX-Bench'를 개발하였으며, 해당 벤치마크에 대한 긍정적인 성능을 확인하여 발표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 벤치마크는 한국을 포함하여 미국, 일본 금융 언어모델을 변화하는 금융시장 상황을 반영하는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연구를 주도한 손규진 원라인에이아이 연구원이 현장에서 직접 발표를 진행했다.
한편 원라인에이아이는 작년 FinNLP 2023에서 금융 분야 추론 과제 'Financial Investment Opinion Generation'에 특화된 언어 모델을 학습하고, 모델이 어떠한 조건에서 가장 우수한 수준의 금융 사고 능력을 달성하는지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원라인에이아이의 대표인 정한얼은 "이번 FinNLP 2024에서의 발표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력과 연구 역량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금융 분야의 디지털 변환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