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AI NATIVE BANK’로의 금융 혁신을 이어간다. 지난달 선보인 ‘AI 검색’에 이어, 이번에는 ‘AI 금융 계산기’ 서비스를 출시하며 고객들이 어려운 금융 계산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금융 계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AI 금융 계산기'를 출시한다. 금융 계산이 익숙하지 않은 청소년이나 고령자 등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금융 접근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AI 금융 계산기’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마치 친구와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질문만 하면 필요한 조건을 자동으로 채워 계산 결과를 내주는 서비스다.
기존 금융 계산기처럼 대출 금액, 금리, 기간, 상환 방식 등 모든 조건을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대출금이 5천만 원일 때 한 달 상환액이 얼마야?”라고 물으면, AI가 기간·금리·상환 방식 등 미입력된 정보를 임의로 설정해 예상 월 상환액을 안내한다. 고객은 AI가 가정한 조건에 대해 설명을 듣고, 추가로 원하는 내용이 있으면 대화로 바로 수정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뱅크의 예·적금, 대출, 환율 등 다양한 금융 상품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만 나이 계산, 디데이, 평균, 퍼센트, 단위 변환, 해외 시간 확인 등 다양한 계산도 한 번에 해결해준다. 주요 국가의 통화별 실시간 환율 정보도 제공해 해외 거래나 여행 시에도 유용하다.
카카오뱅크는 'AI 금융 계산기'가 고객들의 요구를 정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펑션 콜링(Function Calling)’ 기술을 더했다. '펑션 콜링'이란 AI에 적용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이 상황에 따라 적절한 함수를 불러낼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기술로, 금융 계산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함수를 미리 정의해 정확도를 높였다.
카카오뱅크는 연내 2개 이상의 복잡한 연산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및 기술 고도화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신뢰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AI 검색' 서비스를 선보이며 AI 기술과 금융의 만남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AI 검색'은 출시 2주 만에 13만 명의 고객이 이용하며 큰 인기를 끌었으며, 고객 10명 중 3명은 AI의 추천 상품 및 서비스를 직접 클릭해 서비스 페이지에 접근하는 등 실제 서비스 이용에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과 'AI 금융 계산기'를 시작으로 AI 기반 서비스를 연말까지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복잡한 금융 계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이 쉽고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차별화된 금융 경험을 제공하는 ‘AI NATIVE BANK'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