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교육재단, 평생학습 마을여행 '다 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성료

  • 등록 2018.05.02 08:54:13
크게보기

교보교육대상 평생교육부문 수상자 이규선 강연 및 평생학습마을 탐방



교보교육재단(이사장 김대영)은 지난 27일 경기도 시흥시 참이슬 마을 일대에서 '평생학습 마을여행-다 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보교육대상 평생교육 부문 대상 수상자인 이규선(평생교육실천협의회) 회장의 강연 및 마을공동체 탐방이 어우러진 학습 여행으로, 평생교육 관계자 및 교사,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전국 최초 참이슬 평생학습 마을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삶터 중심의 평생교육공동체 모델을 제시한 이규선 수상자는 ‘주민들의 생활양식을 바꾸는 평생학습 마을’이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 날 강연에서 그는 “마을은 삶터이자 배움터이고 일터다”라며 마을 속에서 평생학습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주부들의 학습동아리로 처음 시작된 한 모임은 창업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쳐 공정여행 협동조합 ‘동네봄’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마을이 키운 일자리인 것이다.


이규선 수상자는 “평생학습 마을 만들기란 주민들이 학습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가치를 발견하고, 돌봄의 관계를 만들며, 배움의 문화를 형성하는 활동”이라며 “공정여행 동네봄의  사례처럼 평생학습을 통해 주민들 스스로 삶의 양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규선 회장의 강연 후 평생학습 마을 만들기의 실제 사례인 시흥시 참이슬 마을 탐방이 이어졌다.


수년 간 평생학습 마을을 운영한 주민들이 직접 사례 발표에 나섰다. 참이슬 마을 주민인 허경애 마을학교 교감선생님은 마을공동체 운영 방안과 함께 구체적인 노하우를 전해 주었다.


참석자들은 학습동아리 운영 방법, 주민조직방식 등 다양한 질문을 이어가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참석자 중 한 명인 평생교육발전연구소의 남미영씨는 “강연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평생학습마을 현장을 탐방해보니 그 효과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다”며 소감을 말했다.


교보교육재단 관계자는 “교보교육대상 수상자의 공적을 알리고 그 가치를 확산하고자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재단은 수상자 강연회 및 탐방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교보교육대상은 ‘교육이 민족의 미래’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보험을 창안하고 교보문고를 설립한 대산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의 인재육성 철학을 구현하고 ‘참사람 육성’이라는 시대적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2015년 제정됐다.

김민주 mjkim@fintechtimes.co.kr
Copyright ©2025 핀테크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38길 15 경암빌딩 3층 | 대표전화 02)6671- 7723 F.02)6404-1141 등록번호 : 서울아04359 (2017.02.07) 발행인.편집인 : 김현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양임 제휴문의/기사제보 : ft@fintechtimes.co.kr | Copyright ©2025 핀테크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