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 RPA 통해 업무 자동화 도입

  • 등록 2018.07.19 11:5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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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이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처리해오던 일부 업무들에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적용을 시작함에 따라 업무 생산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KB손해보험은 RPA 공모전 시상식을 끝으로 3개월간 진행해 온 RPA 도입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

총 307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된 이번 공모전은 단순히 제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제안자가 RPA 개발툴을 학습한 뒤 아이디어를 RPA로 직접 구현하고 현업에 적용까지 해볼 수 있도록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KB손해보험 고객컨택부 이윤재 대리는 기존의 장기보험 제지급 관련 등록 업무 시 직원들이 반복적으로 수행해오던 업무 프로세스에 RPA를 적용했다. 실제 4명이 처리하던 업무가 RPA로 대체됨에 따라 한 달간 약 400여 시간의 업무시간 절감 효과를 불러왔다.


공모전을 통해 적용된 총 47건의 아이디어로 인한 업무시간 절감 효과는 월 평균 약 3000여 시간에 달했다.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못한 69건의 아이디어 역시 향후 현업 적용이 완료되면 RPA를 통한 업무 개선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현업에 적용하기 위한 과정들을 거치며 내부 RPA 운용 가능인력에 있어서도 기존 대비 4배가량 증가해 향후 전사적인 RPA 전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시상자로 나선 KB손해보험 경영관리부문장 박경희 전무는 “이번 공모전은 RPA가 업무 환경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고 어떤 미래를 가져올 수 있을지 전사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라며 “KB손해보험은 주 52시간 도입, 워라qof 문화 정착 등 근무 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직원들이 더욱 가치 있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민주 mjkim@fintech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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