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자산운용은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 위탁운용 사모펀드의 총 순자산 규모가 1조원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2023년 말 DB 퇴직연금 사업에 본격 진출한 후 1년6개월 만의 성과다. 지난달 말 기준 한화자산운용의 DB 퇴직연금 위탁운용 사모펀드 규모는 1조224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본격화 이후 약 9배 성장했다. 같은 기간 DB 퇴직연금 실적배당형 시장이 약 60%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시장 대비 13배 빠른 속도다. 퇴직연금은 확정급여형(DB)과 확정기여형(DC)으로 나뉜다. DB는 회사가 금융회사와 계약해 적립금을 운용하며, 자산운용사가 DB 적립금을 위탁 받으면 실적배당형 상품에만 투자할 수 있다. 한화자산운용이 DB 퇴직연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상품 차별성과 컨설팅 전문성 덕분이다. 실적배당형 투자에 대한 고객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했다. 또한 운용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고객이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컨설팅 역량을 강화했다. 한화자산운용이 강점을 보이는 실적배당형 상품은 퇴직연금 시장의 핵심 이슈다. 자본시장연구원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427조원 규모인 퇴직연금 시장은 203
한컴위드(대표 송상엽, 054920)가 관계사 아로와나허브를 통해 금 스테이블코인을 중심으로 하는 실물연계자산(RWA) 사업에 진출한다. 한컴위드는 아로와나허브가 2일 8시부터 글로벌 8위 가상자산거래소인 GATE.io(게이트아이오)에 ARW(아로와나토큰)를 공식 상장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던 ARW도 마이그레이션 후 글로벌 시장 내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해졌다. ARW의 마이그레이션은 거래소 시세 안정을 위해 충분한 유동성 공급 후 올해 3분기 중 진행 예정이며 이후 글로벌 시장 내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다. ARW는 아비트럼(Arbitrum:ARB) 기반의 거버넌스토큰으로, 과거 ARW는 디지털 금거래 서비스에 토큰을 활용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이번 ARW의 핵심가치는 실물 금을 담보로 발행하는 스테이블코인 AGT(아로와나골드토큰)과 같이, 다양한 실물 자산을 토큰화 하는 ‘토큰화 프로토콜’과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디파이)’에 있다. AGT는 실물 금에 1:1로 패깅되는 스테이블코인으로, 누구나 쉽게 금에 투자할 수 있고 금의 유동성을 일으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로와나허브는 AGT의 안정적인 금 시세 연동과 담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 순자산이 5조원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일 종가 기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순자산은 5조 913억원이다. 이는 국내는 물론 현재 아시아에 상장된 미국 나스닥100 투자 ETF 중 최대 규모다.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다. 2010년 10월 상장 당시 1만원이었던 주당 가격은 현재 13만원을 넘어서며 국내 투자자들에게 미국 주식 장기 투자의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나스닥100 지수는 관세 및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금리인하 기대감과 함께 AI 산업의 성장 전망에 따른 기술주들의 강세까지 이어지며 최근 전고점을 돌파했다. 올 들어 미국 3대 시장대표 지수 중 가장 높은 성과를 나타내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특히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낮은 실부담비용 등으로 장기 투자자들에게 선택받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5월말 기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의 TER(총 보수+기타비용)은 0.1268%다. 매매/중개 수수료율(0.0279%)을
아이슬란드에서 온 하이엔드 폼 매트리스 N32가 롯데백화점에서 열리는 7월 웨딩페어에 참여한다. 지난 2월, 4월에 이은 참여로 N32가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 사이에서 비건 매트리스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는 4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롯데백화점 ‘올 어바웃 프리미엄 웨딩(All about premium wedding)’ 웨딩페어는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들이 혼수 및 예물을 손쉽게 준비할 수 있는 행사로, 매번 다채로운 혜택을 선사한다. 이번 행사에서 기존 롯데 웨딩멤버스 회원들은 전국 롯데백화점 내 N32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구매 금액의 2배를 적립해주는 ‘더블 마일리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7월 이후 가입이 승인된 웨딩멤버스 회원들은 롯데백화점 내 5개 이상의 브랜드에서 5일 이상 구매한 이력이 있어야 혜택이 주어진다. 일반 현대카드로 200만·300만·500만·1,000만 원 이상 구매 시 결제 구간별로 13%에 해당하는 상품권을 증정하며, 롯데백화점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15% 상당의 상품권 혜택이 제공된다. 기존 주말에만 진행하던 두 혜택은 평일까지 확대됐다. 단, 더블 마일리지 혜택과 결제 구간별 상품권 증정 혜택은 중복 적용이
삼성SDS가 국내 최초로 ‘RISE with SAP 프리미엄 서플라이어(Premium Supplier)’로 선정됐다. 삼성SDS 이준희 대표이사와 SAP 크리스티안 클라인(Christian Kelin) CEO는 현지 시간 2일 독일 발도르프(Walldorf)에 위치한 SAP 본사에서 ‘RISE with SAP 프리미엄 서플라이어’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크리스티안 클라인(Christian Kelin) SAP CEO는 “한국은 SAP의 중요한 전략적 시장이며, 이번 프리미엄 서플라이어 파트너십은 시장에서 입증된 삼성SDS의 클라우드 서비스 및 ERP 구현, 운영 역량을 반영한다”며, “한국 고객들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 ERP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즈니스 전환을 가속화하고 혁신을 주도하는 데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삼성SDS 이준희 대표이사(사장)는 “삼성SDS는 SAP와 함께 제조, 금융, 화학 등 다양한 업종에 대한 경험을 축적해 왔다”며, “클라우드부터 ERP 컨설팅/구축/운영까지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 ERP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한국평가데이터(KODATA, 대표이사 홍두선)가 한국핀테크산업협회(협회장 이근주)와 함께 3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경제인협회 컨퍼런스 센터에서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용평가'를 주제로 공동 포럼을 개최했다. 앞서 한국평가데이터는 지난해 12월 'KODATA 혁신포럼'을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유망기업 지원을 위한 성장잠재력 지수 소개와 기술금융의 발전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포럼은 AI를 기반으로 한 신용평가 서비스 동향 및 사례를 알아보고, 나아가 디지털 금융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한국평가데이터 홍두선 대표이사와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이근주 협회장이 개회사를 하며 포럼의 시작을 알리고, 홍재문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장이 축사를 했다. 그리고 한국금융연구원 김영도 선임연구위원이 먼저 'AI 활용 신용평가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조 발표를 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AI 도입으로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빠르고 정밀하여 분석하여 신용평가의 예측력과 자동화 수준을 크게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AI를 적용한 개인신용평가는 대안데이터의 활용으로 정교한 개인평가가 가능해졌고 평가 사각지대를 해소했으며
LG유플러스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알뜰폰 고객의 로밍 경험 혁신을 위해 알뜰폰 전용 플랫폼 ‘알닷’을 개편했다. U+알뜰폰 고객이라면 누구나 알닷 내 로밍 신청 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로밍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기존 알뜰폰 고객은 로밍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 각 알뜰폰 사업자의 고객센터에 연락해야하는 불편이 있었다. 중소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 상담사 연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가입에 필요한 내용을 일일이 상담사에게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다. 로밍 가입 후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이나 과거 이용 내역을 조회가 어렵다는 점도 불편 중 하나다. 이 같은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LG유플러스는 알닷 내 로밍 신청 전용 페이지를 새롭게 오픈했다. U+알뜰폰 고객은 해당 페이지에서 ‘로밍패스’, ‘제로 프리미엄’, ‘하루 데이터 로밍’ 등 LG유플러스의 로밍 상품을 셀프로 가입할 수 있다. 방문 국가, 체류 기간, 희망 데이터 사용량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즉시 가입 가능하다. 알뜰폰 고객들이 로밍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도 확대했다. U+알뜰폰 고객은 해외 현지에서 알닷을 통해 로밍을 이용하는 동안 실시간 데이터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B2B핀테크 대표기업인 웹케시그룹(회장 석창규)과 '생성형AI 기반 미래형 뱅킹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강태영 은행장과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 등이 참여했다. 양사는 기업자금관리 노하우와 기술역량을 토대로 ▲AI기반 기업디지털 서비스 공동구축 ▲AI 전환 파트너십 구축 ▲기업고객 대상 공동마케팅 등 다방면의 전략적 협력을 추진한다. 또한, 오는 9월에 AI엔진을 탑재한 'AI 기업 통합자금관리서비스(하나로브랜치)'를 출시하고, 'AI 기업뱅킹' 시스템 구축도 연내 착수해 금융권 AI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기업의 회계담당자가 메뉴를 화면에서 찾아가는 구조에서 향후에는 음성이나 채팅으로 "이번 달 급여 지급내역 보여줘"라고 요청하면, 결과를 보여주는 자연어처리 방식으로 개선된다. 기존의 뱅킹서비스에 비해 고객 입장에서 쉽고 간편해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강태영 은행장은 “더욱 편리한 기업뱅킹을 서비스하고자 협약을 체결했다”라며, “농협은행은 AI 및 신기술에 기반한 서비스를 강화해 기업고객과 동반성장 및 디지털 리딩뱅크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초 굴착 장비 부품 전문기업 ㈜원강(대표 강태영)은 최근 2025년 6월 최근 로드헤더(Roadheader)용 픽커터(Pick Cutter) 관련 기술 특허 2건이 최종 등록됐다고 밝혔다. 이는 원강의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에 따른 성과로, 현재까지 등록된 국내 특허는 총 6건에 이른다.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를 통해 제품 차별화와 시장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는 평가다. 또한, 상표권은 ‘PICK CUTTER’를 포함해 국내 2건, 인도 등록 3건 등 총 5건이 등록 완료됐다. 특히 인도 시장에서의 상표 등록은 원강이 적극적으로 진출 중인 해외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를 보호하고, 유사 제품과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원강은 최근 신규 설비를 확충하며 생산 인프라를 대폭 강화했다. 주요 생산 라인의 신규설비 도입을 통해, 생산제품의 품질 안정성과 생산 효율을 동시에 향상시키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제품 공급의 속도와 신뢰도를 높이며, 글로벌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현재 원강은 전 세계 17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BC CUTTER, GEAR BOX, MUD PUMP, CUTTING WHEEL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소상공인 사업활성화 지원사업 '오래오래 함께가게' 캠페인 영상을 3일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즐겁게 더 오래'라는 테마 아래 '오래오래 함께가게'가 소상공인이 사업을 하며 겪는 어려움을 즐겁게 해결하고 오래오래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담았다. '오래오래 함께가게'는 카카오페이와 함께일하는재단이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 상생 캠페인이다. 2022년 대국민 응원 캠페인을 통해 기금 조성하고 2023년 첫 팝업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50여 개 브랜드에게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 및 사업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해 왔다. 이번 영상에는 2025년 ‘오래오래 함께가게’ 입점사 대표와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소상공인 동행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시니어 일자리 창출 사회적 기업 '신이어마켙' 시니어 크리에이터가 내레이션에 참여해 반려동물 간식 브랜드 '스위피', 친환경 액세서리 브랜드 '니울' 등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청년 사장님들에게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오래오래 함께가게' 지원 프로그램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어떻게 해소하는지도 이해하기 쉽게 보여준다. 카카오페이는 온라인 홍보를 고민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