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로드

우리종금, 의료기기 및 헬스케어 스타트업 엠프로스 크라우드펀딩 성공

우리종합금융은 자사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위비크라우드에서 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 엠프로스가 신주 발행을 위한 자금조달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엠프로스는 2015년 공학계와 의학계 교수들이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와 함께 모여 시작한 하드웨어기술 기반 벤처기업으로, 다양한 인증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를 비롯해 약 11억원의 정부R&D 사업 수주하는 등, 엑셀러레이터와 엔젤투자자로부터 약 4억6000만원을 유치한 바가 있다.


이번 펀딩은 회사의 핵심기술인 의료용 센서 응용 및 신호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개인용 수면무호흡 측정 기기 빛밴드(VITBAND)의 양산자금 조달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해당 기기는 오는 7월 출시 예정이다.


엠프로스 관계자는 ‘위비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자금 확보뿐만 아니라 제품의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는 소감을 말했다. 펀딩 종료 후KSM시장을 거쳐 KONEX-KOSDAQ 트랙을 통한 IPO를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KONEX 상장을 목표로 2차 펀딩을 계획 중이다.


엠프로스는 향후 대학병원 등 B2B 영업을 통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수면무호흡/코골이 환자 등 B2C 시장으로 저변을 확대하여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종금 관계자는 ‘혁신성장기업에 투자하고, 소득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었던 것이 성공 포인트였다’며, ‘앞으로도 혁신성장기업이 성장을 위한 자금을 충분히 지원 받을 수 있도록 그룹사의 인프라를 활용한 업체 발굴 및 모집에 앞장 설 것’이라 했다.


우리종금의 위비크라우드는 작년 8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을 신규로 출시하여 기존에 운영 중인 증권형 크라우드펀딩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창업초기 혁신성장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포토이슈




테라-카카오모빌리티, 블록체인 기반 사업 공동 연구 차세대 결제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테라가 카카오모빌리티와 블록체인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는데 중요한 원동력이라는 점에 뜻을 같이 하는 한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카카오 T 플랫폼의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공동 연구하는 등 장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사업 모델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공동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모빌리티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택시, 대리운전, 주차, 네비게이션 등 이동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구축해 서비스하고 있다. 22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했으며, 약 23만명의 택시 기사가 카카오 T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신현성 테라 공동 창립자 겸 대표는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해 온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사업 모델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에 착수하게 되어 기쁘다”며 “테라

배너

배너

배너

데일리펀딩, ‘코리아 핀테크위크’ 참가 … "P2P금융 역할 전한다"
국내 P2P 대표기업인 데일리펀딩은 오는 23~2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제 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에 참가해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주최하고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삼성전자, 카카오페이 등 굴지의 IT기업뿐만 아니라 와디즈, 레이니스트 등 핀테크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스타트업이 대거 참여한다. 이들은 모두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금융당국의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선발됐다. 행사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블록체인, AI 등 선발된 50여개 회사의 혁신적인 핀테크 기술과 서비스를 시연·체험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 P2P금융업계의 대표격으로 참가하는 데일리펀딩 역시 현장에서 부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방문고객이 직접 룰렛을 돌리고 퀴즈를 맞추면 리워드와 경품을 제공한다. 이해우 데일리펀딩 대표는 “아직 핀테크 시장을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며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P2P금융과 핀테크에 대한 지식을 보다 쉽게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데일리펀딩 부스를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상품을마련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