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마이데이터를 추진하라!”.. 마이데이터 사업 위한 협력 ‘활발’

NH농협은행, 마이데이터에 가상자산 연결
쿠콘, 현대차증권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데이터 제공

최근 마이데이터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업체간의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NH농협은행은 빗썸코리아와 가상자산정보 조회를 위한 업무제휴계약을 체결했고, 쿠콘은 현대차증권의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API' 및 '부동산 시세 조회 API'를 제공한다.

 

■ NH농협은행, 마이데이터에 가상자산 연결


NH농협은행은 빗썸코리아와 가상자산정보 조회를 위한 업무제휴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 고객의 가상자산 보유현황을 보여주는 것은 NH농협은행이 금융권 최초이다. ‘NH마이데이터’ 고객은 오는 7월부터 금융자산과 실물자산은 물론이고 가상자산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빗썸코리아는 농협은행에게 고객의 가상자산 보유현황을 안전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기업형 API(보안성을 갖춘 안전한 데이터 전송 프로그램)를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이를 이용하여 ‘NH마이데이터’의 자산관리 기능을 고도화 할 예정이다.


심현섭 데이터사업부장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간편한 금융생활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 주요 가상자산거래소와의 제휴 서비스 발굴을 위해 협상중이며, 앞으로도 여러 회사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쿠콘, 현대차증권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데이터 제공


쿠콘은 현대차증권의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API' 및 '부동산 시세 조회 API'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쿠콘에 따르면, 'THE Herb' 이용자는 이름과 차량 번호만으로도 차량의 제조사, 모델명(등급)을 제공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자산을 등록·관리할 수 있고, 부동산 시세 또한 주소 등록만으로도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현대차증권의 'THE Herb'는 증권사 최초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전용앱으로 기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별도로 개발됐다. 'THE Herb'는 △통합자산관리 △은퇴설계 자문 △목적자산관리 서비스 △수익률게임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THE Herb'에 쿠콘의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API'와 '부동산 시세 조회 API'를 탑재한 현대차증권은 금융자산과 더불어 쿠콘이 중개하는 차량 정보와 부동산 시세 정보 등 사용자가 보유한 비금융자산까지 더해 통합자산관리 서비스를 구현했다.


현대차증권이 도입한 쿠콘의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API는 차량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이 주로 활용한다. 삼성화재해상보험, 비씨카드, 네이버파이낸셜, AJ셀카 등이 대표적인 고객사다. 부동산 시세 조회 API 또한 신용·대출·채권심사 업무 활용 용도로 금융권이나 부동산 정보제공 관련 핀테크 기업이 활용하고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