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로드

피르마체인 전자계약 솔루션 ‘도뉴’, DID 기반 ‘간편 로그인’ 적용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전자계약 플랫폼 피르마체인(FirmaChain)의 전자계약 솔루션 도뉴(DONUE)가 마이키핀(MYKEEPiN)을 통한 간편 로그인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도뉴는 소프트 론칭을 통해 마이키핀의 탈중앙화 신원 증명(Decentralized Identifier, 이하 DID) 기술을 도입한 바 있다. 마이키핀으로 본인 신원이 인증된 사용자는 간편 로그인을 통해 도뉴의 전자계약 서비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도뉴는 구글과 카카오톡 간편 로그인에 이어 마이키핀 간편 로그인을 연동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매스어답션(Mass Adoption, 대중 수용)에 더 가까워졌다.

마이키핀은 블록체인 전문 기업 코인플러그(Coinplug)가 메타디움 테크놀로지(Metadium Technology)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DID와 SSI(Self-sovereign identity, 자기주권 신원) 기술이 적용된 전자서명 및 간편 본인 확인 서비스다.

마이키핀 얼라이언스 허양일 이사는 “기존 도뉴 서비스 내 본인 확인 적용에 이어 간편 로그인 적용 확대와 함께 마이키핀 앱에서도 서비스 카드를 통해 바로 로그인할 수 있으며, 마이키핀 얼라이언스 회원사 간 네트워크를 통해 도뉴 전자계약 솔루션의 사업화 확대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뉴는 피르마체인의 메인넷 아우구스투스(Augustus)를 통해 고유 식별 값(해시값) 저장 및 위·변조에 대한 검증이 진행되고, 아마존웹서비스(AWS) 등에 데이터가 저장되고 관리된다.

피르마체인 윤영인 대표는 “도뉴는 DID를 통한 본인 인증 강화에 이어 간편 로그인 기능을 통해 로그인 시 불필요한 과정을 없애 전자계약의 사용 접근성을 높였다”며 “2분기 안에 계약서의 대량 발송 기능 고도화는 물론 계약 템플릿과 주소록 기능 업데이트로 전자계약의 차별화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