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 마포갈매기의 해외 버전 ‘마갈BBQ’ 동남아 인기
코스닥 상장사 외식기업 디딤은 지난 2012년 해외 진출 사업을 진행한 이래 현재까지 미국, 동남아, 중동지역 등 해외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디딤의 마포갈매기의 해외 버전인 ‘마갈BBQ’ 브랜드는 해외진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마갈BBQ는 ‘프리미엄 비비큐 레스토랑’ 컨셉으로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로써 동양인은 물론 미국인들에게도 코리안 바비큐와 한식의 문화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위드코로나가 먼저 시행 된 미국LA 법인의 경우 3분기 실적이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9.1%나 증가하여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식품 기업과 미국 사업 확장에 대한 협업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이다.
마갈BBQ는 한류 열풍이 강한 동남아 국가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표적인 국가는 인도네시아와 MOU체결을 맺은 라오스가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경우 현재 21개 매장이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 상승과 매장 확대에 따라서 시장 점유율과 대중성을 높이기 위해 인도네시아 현지 확장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지난해 추진한 중동국가 해외 진출 사업에 있어 현지 중동파트너사와 22년 4월 말까지 파키스탄 카라치에 1호점을 오픈 준비중이며 이어서 두바이에 1호점 오픈 논의를 통해 중동지역에서도 적극적으로 매장 확대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일 국내 거리두기 완화 지침 시행으로 국내 ‘신마포갈매기’의 소비자 재방문율이 증가하면서 전월 대비 매출이 약 30%이상 증가했다.
■GS샵, 모바일 ‘샤피라이브’ 업계 최초! 지연 없는 생방송 구현
GS샵의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샤피라이브’(Shoppy Live)’는 생방송 지연속도(레이턴시·Latency)를 TV홈쇼핑 업계 최단시간으로 줄인 기술을 개발·적용했다. 고객들과 상호 소통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샵은 ‘샤피라이브’ 방송 시 레이턴시를 기존 12~15초대에서 1초대로 단축하고, 실시간에 가까운 생방송을 진행한다.
기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는 송출자가 영상을 보낸 후 실제 시청자에게 전송되기까지 레이턴시가 최대 15초 발생했다. 때문에 모바일 생방송의 최대 장점인 고객들과 실시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가 있었다.
GS샵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GS네오텍과 협업하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업계 표준 WebRTC 프로토콜을 통해 1초대 초저지연 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내부 고도화 작업을 통해 WebRTC 기술로 1초 수준의 지연을 유지하면서도 Full HD와 같은 고화질 서비스를 처리가 가능하도록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이에 따라 GS샵은 ‘샤피라이브’ 고객들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생방송 중 고객 질문에 바로 응대할 수 있음은 물론 퀴즈쇼, 선착순, 채팅참여 이벤트 등과 같은 인터렉션 서비스들을 추가할 계획이다.
한편 GS샵은 2015년부터 모바일에 최적화된 동영상 쇼핑 콘텐츠를 제공해 왔으며, 올 4월 전면 개편을 통해 ‘샤피라이브’를 출범시켰다. 현재 평일 10회, 주말 5회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 상품을 엄선해 큐레이션 방식으로 집중 소개하고 있다.
■롯데마트, 라벨 없애고! 품질은 높인 '설향 딸기' 출시
롯데마트는 '무라벨 새벽 대추방울토마토' 런칭 이후, '무라벨 한판 설향 딸기'를 출시한다.
이번 출시되는 '무라벨 한판 설향 딸기'는 라벨을 제거하고, 1단으로 작업해 딸기의 품질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했다.
또한, 기존 라벨에 기재해 제공했던 상품 정보는 매장 내 고지물을 통해서 제공할 계획이다. 딸기 중 가장 많이 생산되는 설향 딸기는 국내육성 품종으로 향이 진하고, 신맛과 단맛이 조화로운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무라벨 한판 설향 딸기'를 11,900원에 롯데마트 전점에서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