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천안시, 민원업무 달인 공무원들의 멘토링제로 민원해소


(미디어온) 천안시가 일선 읍면동 민원창구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민등록과 인감분야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업무처리능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16일 주민등록과 인감분야 업무를 처음으로 담당하는 공무원과 다양한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난해한 문제로 즉시 해결을 위해 문의를 요청하는 전 읍면동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업무 경험이 많은 분야별 14명의 멘토를 선정, 만남의 날을 갖고 실질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멘토링제는 그동안 직무 경험과 지식이 많은 공무원이 선배 역할을 하여 지도와 조언으로 멘티 공무원들의 실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주민등록과 인감업무를 처음으로 대하는 직원과 새내기 공무원, 경험이 적은 공무원들의 어려운 민원업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히 창구 민원업무로 처리과정에서 바로 해결하기 어려운 민원이 발생할 경우 수시로 문의하여 즉시 처리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날 첫 만남의 날 행사에서는 주민등록제도와 인감증명 업무, 본인서명사실확인 제도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직무 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업무능력 향상과 신속, 정확하고 친절한 대민행정서비스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아울러, 멘토와 멘티의 만남의 장을 통해 서로 친교의 시간과 역할에 대한 설명회로 시민에게 피부에 와 닿는 체감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최일선의 민원업무를 빠르게 해결하려는 의지와 가슴으로 일하는 진정한 시민의 봉사자로서 업무에 전념하도록 선배공무원들의 멘토 역할로 다양한 사례의 민원과 어려운 민원 등 해소를 위한 업무의 경험을 전수하는 등 큰 힘으로 후원 하게 된다.

안대진 자치행정국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주민등록과 인감업무 분야의 멘토링제 시책을 통해 천안시의 얼굴과도 같은 민원창구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새로 담당하거나 경험이 적은 직원들의 고충을 살펴서, 선배공무원 멘토들의 업무 경험 노하우와 민원응대요령 등을 상세히 전달해, 민원에 대한 내부 행정의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시민의 편의와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고하고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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