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로드

이지스체인, 블록체인 보안 플랫폼 특허 취득

블록체인 서비스 보안 강화를 위한 표준특허 창출

이지스체인(대표이사 박근덕 서울외대 교수)은 지난 2월 16일, 특허청으로부터 ‘보안이 향상된 분산원장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분산원장기술 기반의 서비스 제공방법’에 관한 특허(등록번호:10-2218163)를 취득했다고 4일 밝혔다.



본 특허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산하 정보통신표준화위원회에서 지난 12월에 제정한 정보통신단체표준(TTAK.KO-12.0368: 분산원장시스템을 위한 보안기능 요구사항)과 연계되어 있는 표준특허이다.


최근 공공 및 금융 분야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는 오픈소스 기반 플랫폼(예: 하이퍼레저, 이더리움 등)을 활용하여 구현되고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대응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표준특허 기술을 적용하여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현할 경우 이용자 익명성, 소프트웨어 위‧변조, 암호키 유출, 비인가된 접근, 데이터 유출 및 위‧변조, 시스템 장애, 감사 기록 손실 등 보안 위협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대국민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번 표준특허를 개발한 박근덕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는 블록체인 특성에 맞게 개발 단계에서 보안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고 이에 따라 서비스 활용도는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