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키인사이드, 노느니특공대와 아티스트들을 위한 NFT 전문 레이블 ‘아트네틱’ 출범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개발한 블록체인 전문 기업 키인사이드(대표 조정민)가 엔터테인먼트 기업 ‘노느니특공대엔터테인먼트(대표 김형석)’와 NFT 작품 활동을 희망하는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기 위한 NFT 아트 전문 레이블 ‘아트네틱’을 공식 출범하고 소속 작가를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아트네틱(ARTNETIC)은 ‘예술(ART)’과 ‘마그네틱(MAGNETIC)'의 조합어로 다양한 장르의 예술이 결합해 새롭게 창조되는 디지털 아트 트렌드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NFT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기 위한 공동체이다.


키인사이드와 노느니특공대엔터테인먼트(이하 노느니특공대)는 아트네틱을 통해 NFT 작품 활동을 하고 싶지만 산재된 정보와 기술적 진입 장벽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을 지원하고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 시대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키인사이드는 아트네틱의 서비스 기획 개발, 운영 및 서비스 고도화, 파트너사 제휴 등을 담당하고, 노느니특공대는 유수의 작가를 영입 및 발굴하고 관리하며 작가와 작품에 대한 큐레이션과 함께 컨텐츠 기획 등을 맡는다.


아트네틱 운영팀에는 아트, 음악, 기술,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수 포진돼 있어 NFT 작품 활동을 희망하는 국내외 유명 작가부터 재능 넘치는 신진 작가들에게 양질의 가이드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단순히 기존에 만들어진 작품을 NFT화 하는 것이 아닌 아트네틱이 보유한 블록체인, 시각특수효과(VFX) 등의 고도화된 기술력을 활용해 음악과 미술이 결합된 작품, 모션형 그래픽 작품 등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창작물 제작을 지원한다. 이로써 기존 NFT 작품과는 차별화된 참신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작품 완성 이후에는 NFT 마켓 플레이스 등록 및 판매 조력은 물론, 전시와 홍보까지 적극 지원한다. 또한, SNS 채널을 활용해 아티스트와 팬들 간 원활한 소통과 쌍방향의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소속 작가를 위한 통합 매니지먼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아트네틱은 재능 넘치는 신진작가들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을 제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졌던 오디션 또는 공모전을 통한 상금 지급 등의 일회성 이벤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신진작가 발굴 이후 이들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후속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후원을 비롯해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다는 계획이다.


아트네틱 초기 크루로 합류한 국내 유명 아티스들의 라인업도 눈길을 끈다. ‘로보트 태권브이’ 작품과 ‘해피하트 시리즈’로 유명한 팝아티스트 △찰스장 작가와 팝스타 마돈나도 소장한 'Boundaries of Senses'와 멸종위기 동물과 인간 사이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작품을 선보인 △고상우 작가, 붉은색으로 전통적 동양화의 시점과 서양의 원금법을 결합한 ‘Between Red’ 연작으로 명성을 얻은 △이세현 작가까지 화려한 면면을 자랑한다.


최근 찰스장, 고상우, 이세현 작가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그라운드X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NFT 작품 유통 플랫폼인 ‘클립 드롭스’ 통해 NFT 작품을 선보였으며, 일부 작품들은 판매 시작 이후 빠른 시간 내 준비된 수량이 모두 소진되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아트네틱은 향후 소속 작가들이 클립 드롭스를 비롯해 국내외 다양한 NFT 마켓 플레이스에서 작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트네틱은 공식 출범과 함께 홈페이지도 공개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소속작가 모집은 물론, 찰스장, 고상우, 이세현 작가의 인터뷰 영상을 볼 수 있다. 3인의 작가들과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작가가 직접 소개하는 본인의 작품관은 물론 NFT와 예술이 결합되고 있는 최근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 예비 아트네틱 크루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노느니특공대엔터테인먼트 김형석 대표는 “아트네틱은 유명 아티스트는 물론 신진 작가들이 더욱 창의적이고 활발한 작품활동을 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고자 키인사이드와 고심해 만든 프로젝트”라며 “NFT를 활용해 문화, 예술계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해 나갈 뜻있는 작가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키인사이드 조정민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NFT 작품 전시 및 거래도 활발해지고 있지만 진입 장벽이 높아 접근하지 못하는 기성, 신진 작가들이 대다수”라며, ”아트네틱을 통해 소속 아티스트들의 활발한 NFT 작품 활동을 돕고 작품을 소비하는 팬분들과 보다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