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MariaDB, 알리바바 그룹으로부터 투자 유치… 총 투자 유치 금액 5400만 달러 달성

알리바바와 유럽투자은행 등으로부터 투자금 유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표준인 MariaDB의 글로벌 사업 기회 확대

[핀테크경제신문]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시장의 급성장을 주도하는 MariaDB® Corporation이 알리바바 그룹 등으로부터 27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기존 투자자인 인텔 캐피탈, California Technology Ventures, Tesi, SmartFin Capital, Open Ocean도 이번 투자에 참여한다. 이로써 MariaDB가 유치한 투자금은 최근 유럽투자은행(EIB)으로부터 투자 받은 27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5400만 달러로 늘어났다.


Maria유는 알리바바 그룹의 클라우드 컴퓨팅부문 자회사인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클라우드를 비롯해 최근 부상하고 있는 유스 케이스에 사용될 신규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이다. MariaDB는 모든 리눅스 배포판에 포함되고 있으며, 세계적인 클라우드 공급사들 사이에서도 존재감을 넓히는 중이다. 이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6000만 명이 넘는 개발자와 연결된다.

마이클 하워드(Michael Howard) MariaDB CEO는 “전세계 기업들이 첨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오픈소스 표준화에 나서고 있다”면서 “MariaDB는 자체 개발한 각종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바탕으로 세계적 은행부터 거대 통신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업으로부터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로 선정되고 있다. 이번에 유치한 투자금은 MariaDB가 성장을 가속화하는 한편 머신러닝을 통해 클라우드 및 자동화 신규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고 밝혔다.

MariaDB는 오픈소스 모델을 내세우며 활발하게 커뮤니티 참여를 벌이고 있다. 때문에 오라클 등 독점권과 비개방을 중시하는 소프트웨어 벤더사들과는 달리 업계를 선도하는 신규 역량을 더 빨리 추가하고 각종 작업을 더 신속하게 반복할 수 있다. 알리바바, 페이스북, 텐센트 등 기술분야 거대 기업들은 MariaDB와 협업을 통해 멀티소스 리플리케이션, 암호화, 특정시점 롤백 등 주요 기능을 개발 및 통합함으로써 새롭게 부상하는 각종 과제들을 해결하고 기회를 모색해 왔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MariaDB의 중요 투자자이자 사용자 중 하나다. 양측은 클라우드 친화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알리바바가 MariaDB와의 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ALiSQL 등 각종 제품 기능 향상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리진 알리바바 클라우드 부사장은 “MariaDB는 엔터프라이즈급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훌륭한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면서 “MariaDB의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우리 회사의 클라우드 플랫폼이 모두 성공을 거둔 것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와의 상생 관계도 상당부분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투자를 통해)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개발을 위한 진정한 형태의 혁신 솔루션을 구축할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아키텍처가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클라우드 벤더사에 대한 종속이 예전처럼 독점 시스템으로 인한 선택권 제한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MariaDB는 클라우드 벤더사 종속으로부터 제약이 없으며 공용, 사설, 하이브리드 토폴로지에 관계 없이 거래형, 분석형, 웹스케일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다. MariaDB의 모빌리티는 동급 최고 수준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독보적 수준의 유연성과 권한을 제공한다. 

MariaDB는 9월 30일 마감된 2017회계연도에 큰 폭의 사업 성장을 달성하는 등 중요한 한 해를 보냈다.


· 매출 급신장: MariaDB는 이번 회계연도와 지난 분기 때 사상 최고의 매출을 달성했다. 고객들이 광범위한 사업 분야에 걸쳐 MariaDB를 도입하면서 평균 계약 건수는 두 배로 늘었다. 특히 한 기업은 전사적으로 오라클 엔터프라이즈에서 MariaDB로 변경했는데, 이 같은 사례는 처음 있는 일이다.


· 신규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출시: 2017년 MariaDB는 거래형 워크로드용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인 MariaDB TX와 최신 데이터 웨어하우징 솔루션으로 고성능 애널리틱스에 쓰이는 MariaDB AX 등 신규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제품 2종을 출시하며 혁신적 개발 흐름을 이어갔다.


· MariaDB 사용자 컨퍼런스 첫 개최: 4월 MariaDB는 기업 내 사용률 증가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연례 사용자 컨퍼런스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수백곳에 이르는 고객사, 파트너사와 개발자들이 참석한 이 행사는 엔터프라이즈 분야에서 MariaDB가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범용 데이터베이스인 MariaDB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 왔다. 은행권에서는 신용카드 거래와 투자 애플리케이션, 통신업계에서는 고객 통화기록과 과금용 애플리케이션, 전가상거래 분야에서는 재고, 구매, 주문 풀필먼트 애플리케이션에 쓰인다.


모든 거래형, 분석형 워크로드를 수행하는 MariaDB는 전세계 기업 내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플랫폼과 리눅스 배포사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편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첨단 엔터프라이즈용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표준으로 빠르게 자리잡았다.

 

핀테크경제신문 국제팀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