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반 간편투자 서비스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대표 송인성)가 핀트 투자의 개별 우량주식전략 운용금액이 1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장기간 안정적인 성과를 축적하며 AI 투자 서비스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높은 신뢰를 확보한 결과로 풀이된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은 정부의 상법개정 및 주가조작 근절 기대감, 자사주 소각 유도 등 국내 증시 활성화 정책이 연이어 발표되며 구조적인 개선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코스피는 3년 10개월 만에 3200선을 돌파하고, 국내 증시 시가총액도 처음으로 3000조원을 넘어서는 등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주식 시장도 상승세를 이어가며 S&P500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는 각각 6280, 2만630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국내외 증시 회복 흐름과 맞물려 핀트의 AI투자 서비스를 통한 개별 우량주식전략 누적 운용금액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2023년 12월 ‘한국 주식 전략’을 출시한 지 약 1년 7개월 만에 미국주식을 포함해 1000억 원 이상의 운용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한국 주식의 경우 코스피 강세와 맞물려 최근 약 200억 이상의 자금이 몰렸다. 이번 성과는 △한국주식 △미국주식 △미국배당주식 △테마투자 △일반계좌 자문 전략 등 AI 투자 일임 및 자문 서비스의 주식 운용 금액만을 포함한 결과로, 자산배분 전략의 비중이 높은 핀트 서비스의 전체 운용금액에서 글로벌ETF 전략이나 채권 전략 등은 반영하지 않은 수치다.
이번 성과의 핵심은 AI 기반 전략의 정교화와 사용자 맞춤형 설계에 있다. 핀트는 자체 AI 투자엔진 ‘ISAAC(아이작)’을 통해 방대한 시장흐름과 개별 종목 데이터를 분석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알고리즘 중심 전략을 고도화해왔다.
특히, 주식 전략에 있어 ▲시장 국면에 따라 최적의 포트폴리오로 리밸런싱하는 AI의 자산 배분 설계 ▲기업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숨은 보석’ 같은 종목 선별 ▲핀트의 한국 주식 솔루션과 같은 대표 알고리즘의 탁월한 수익률 성과 등이 높은 고객 만족도와 재투자율을 이끌어낸 요인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AI 기반 투자에 익숙하지 않던 고객들도 일정 기간 안정적인 수익률을 경험하며 신뢰를 형성해왔으며, 재투자율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 미국/한국 주식 전략은 핀트의 AI 투자엔진 ‘ISAAC(아이작)’이 개별 종목의 데이터를 정밀 분석해 중장기 투자 성과가 전망되는 우량 주식 종목에 폭넓게 투자한다. 투자자가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시장 상황에 따라 AI가 매수·매도부터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까지 전 과정을 알아서 진행하며, 개별종목 선호도 및 투자 성향에 따라 포트폴리오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테마투자’는 AI 가 학습하고 분석한 최신 인기 테마 및 종목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투자자문 서비스다. 기존 테마 ETF가 이슈 테마 감지 후 상장까지 수개월 이상 걸리는 것과 달리 핀트에서는 시장의 뜨거운 이슈를 즉시 투자테마로 제공해 시의적절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반계좌 자문 전략’은 고객의 투자 목적과 성향에 최적화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해주는 투자자문 전략이다. 기존에 고액자산가를 대상으로 프라이빗 뱅커(PB)를 통해 제공되던 프리미엄 자문 전략을 핀트에서 일반 투자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기술 혁신 기업을 조기 발굴하는 ‘미국 넥스트 패러다임’과 ▲지배구조가 탄탄한 우량주에 집중하는 ‘미국 거버넌스’ 전략 등으로 구성됐다.
디셈버는 핀트 투자의 일반계좌뿐 아니라 세제 혜택이 있는 장기투자 절세계좌 서비스도 꾸준히 강화해나가고 있다. 올해 중개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자문, 개인형 퇴직연금(IRP) 자문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NH농협은행 등과 함께 퇴직연금 IRP 일임 서비스도 출시했다.
이달말로 예정된 KB국민은행을 비롯해 IBK기업은행 등 국내 주요 은행과의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 출시도 순차적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다양한 증권사와의 서비스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디셈버앤컴퍼니 송인성 대표는 “바쁜 일상 속에서 직접 투자가 어려운 개인 투자자들도 AI 기술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자산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며 “개별주식전략 출시가 오래되지 않은 기간 안에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주식전략 누적 운용금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는 것은 핀트의 AI기반 맞춤형 투자 전략이 고객들의 투자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가장 확실한 방증”이라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고객의 편에서 장기 성장성 있는 자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고객자산의 선량한 관리자이자 책임 있는 투자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