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로드

쟁글, "가상자산 펀더멘털 평가 보고서 활용 확대로 투자자 보호 힘쓸 것"

공시 데이터 기반 가상자산 정보 포털 쟁글(Xangle)을 운영하는 크로스앵글(Crossangle)은 가상자산 펀더멘털을 평가하는 ‘쟁글 신용도평가’ 보고서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 정보 투명성을 개선해 투자자 보호 제고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23일 밝혔다. 국내 거래소로는 코빗, 고팍스, 해외 거래소로는 일본의 리퀴드 글로벌 및 인도네시아, 태국의 대표 거래소들이 쟁글의 신용도평가를 프로젝트 발굴 및 상장심사 시 활용하고 있다.



쟁글의 신용도평가 보고서는 가격 변동과 상관없이 팀 역량 및 재무적 지속가능성, 사업 성과 등 6개 카테고리에 대한 펀더멘털을 평가하는 서비스다. 가격 변동 등 마켓 퍼포먼스 등급을 반영하는 타 평가와 차별점을 두고, 투자자가 프로젝트 펀더멘털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 서비스다. 쟁글은 지난해 4월 신용도평가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현재까지 14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국내 거래소로는 코빗과 고팍스가 쟁글의 신용도평가 보고서를 상장심사 시 공식 참고하고 있으며, 일본 금융청(JSFA)의 라이선스를 취득한 리퀴드 글로벌 거래소 또한 크로스앵글을 공식 제3자 감사기관(Third party auditing)으로 두고 신용도평가를 활용하고 있다. 이밖에 인도네시아 대표 거래소인 인도닥스와 태국 거래소 비트커브도 평가 활용을 함께하고 있다.


빗썸과 코인원 등 국내 유력 거래소들 또한 시장 모니터링 시 쟁글이 제공하는 프로젝트 정보와 데이터를 참고하고 있으며, 코인원은 또 프로젝트 상장 공지 시, 쟁글에 공개된 프로젝트 기본 정보를 함께 공지함으로써 정보 투명성 강화로 투자자 보호에 힘쓰고 있다.


쟁글은 알트코인 시장이 특히 발달한 한국에서 상장 전 및 사후 관리 시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 서비스가 더욱 필요한 서비스로 판단, 시장 건전화와 투자자 보호를 위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다.


쟁글의 리서치 팀은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 보고서 작성 전, 실사 작업을 위해 사전 리서치 및 프로젝트와의 직접 질답, 추가 리서치 및 보완작업 등을 거친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가 블로그, 백서, 커뮤니티 등에서 공개한 정보를 수집하고, 재무제표∙스마트 컨트랙트∙각종 감사 보고서∙법률 의견서 등의 외부 감사 자료를 직접 확인한다. 이밖에 경영진의 과거 이력 및 경력 등에 대한 조사도 실시한다.


이현우 크로스앵글 공동대표는 “쟁글의 신용도평가 보고서 서비스를 론칭한 후 일년 여 만에 공식∙비공식적으로 상장 심사 및 사후 관리에 활용, 정보 투명성 강화로 투자자 보호 노력에 힘쓰는 협력사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금법 시행으로 가상자산 업계의 제도권화에 발맞춰 협력사들이 평가 보고서 및 민간 공시를 활용해 투자자 보호의 체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