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확장현실(XR)과 같은 실감 콘텐츠, 새로운 한류 콘텐트로 주목

라이브커넥트, XR과 CG기술의 신개념 뮤지컬 ‘스페셜5’ 온라인 생중계
이날치 '수궁가' XR 콘서트.. 30일 카카오TV에서 공개

현실과 가상세계를 잇는 실감 콘텐츠가 코로나19로 촉발된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확장현실(XR), 증강현실(AR)과 같은 실감형 콘텐츠는 비대면의 일상화로 대세가 된 K팝 온라인 콘서트를 비롯해 영화와 드라마, 게임, 전시, 스포츠까지 확장 가능하다.

 

라이브커넥트, XR과 CG기술의 신개념 뮤지컬 ‘스페셜5’ 온라인 생중계


㈜IOFX가 주최•주관하고 ㈜라이브커넥트가 송출하는 뮤지컬 ‘스페셜5’가 지난 19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뮤지컬 ‘스페셜5’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2021년 CG기반 신비즈니스 모델 지원사업’에 선정된 작품으로, XR기술을 접목한 공연제작 기법과 멀티채널 스트리밍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뮤지컬로 인정받고 있다.


모두가 특수한 능력을 가진 세상, 아무 능력 없이 태어난 주인공이 지구를 구할 루저(Loser)를 찾아 모험에 떠난다는 판타지 스토리로, 2012년 미국 멤피스에서 시작되어


2015년 뉴욕 뮤지컬 페스티벌 NYMF 드라마트루기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 2018년 Dimo Kim Theatre Facto와 합작하여 뉴욕 오프 브로드웨이 노조 쇼케이스를 통해 처음으로 해외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국내에서는 2021년 서울 예술대학교 워크샵을 통해 개발되어 제15회 대구국제뮤지컬 페스티벌(DIMF)에서 초연함과 동시에 DIMF ‘올해의 창작 뮤지컬상 대상’을 수상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전문 기업 라이브커넥트를 통해 송출되는 이번 버전에서는 XR과 CG기술로 구현한 신개념 XR 온라인 전용 뮤지컬로 재탄생 되어, 팬더믹에 갇힌 모두에게 힐링 뮤지컬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라이브커넥트의 신희용 대표는 “IOFX의 XR기술을 접목하여 더욱 특별한 뮤지컬 ‘스페셜5’를 선사하는 만큼, 다양한 카메라 각도에서 시청하실 수 있도록 총 6개의 멀티뷰 구성을 예정하고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 탄탄한 기반의 기술력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이날치 '수궁가' XR 콘서트.. 30일 카카오TV에서 공개


판소리를 얼터너티브 팝으로 선보이며 2020년을 온통 '범'의 해로 만든 '이날치'가 정규 1집 앨범 <수궁가>의 완결판인 XR콘서트 [수궁가: Catch the Rabbit]를 30일 19시에 카카오TV에서 공개한다고 전했다.


2020년 5월 정규 1집 <수궁가>를 발매한 이날치는 네 명의 판소리 보컬리스트 그리고 두 대의 베이스와 드럼이 만들어내는 신선한 사운드와 중독성이 강한 그루브, 개성 넘치는 아트워크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이날치'만의 음악을 선보이며 크게 사랑받았다.


'범 내려온다'가 삽입된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은 누적 조회수 5억 뷰를 돌파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제18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악인'과 '최우수 모던록 앨범', '최우수 모던록 노래' 부문을 수상하였다. 당대 최고의 스타들이 등장하는 휴대전화 광고에서도 이날치를 만날 수 있었다.


낯선 것들의 결합에서 탄생하는 새로운 매력을 선보여온 이날치가 다시 한번 모험을 시작한다. 팬데믹 시대에 온•오프라인에서 종횡무진한 감각을 살려 이번에는 XR콘서트를 선보인다. 이날치 <수궁가>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는 [수궁가: Catch the Rabbit]에서는 XR 실감기술을 활용하여 이날치의 세계관과 상상으로 수궁가를 감상하는 시각적 재미를 극대화한다.


본 공연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으며, 하이크, 디스트릭트(d'strict), ㈜엔피가 주최한다.  이날치 <수궁가>의 완결판, XR 콘서트 [수궁가: Catch the Rabbit]는 30일 오후 7시, '카카오TV'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