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출시 ‘활발’.. ”블록체인을 활용하라!”

보라네트워크,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 포탈` 정식 출시
아이콘루프, 강원도 통합 DID 플랫폼 '나야나' 출시

블록체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출시가 잇따르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보라네트워크는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 포탈'을 정식 출시했고, 국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는 자사 탈중앙화신원증명(DID) 기술을 적용한 강원도형 통합 서비스 플랫폼 '나야나'를 정식 출시했다.

■ 보라네트워크,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 포탈` 정식 출시

보라네트워크가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 포탈'을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보라 포탈은 보라에서 선보일 보라 지갑, 디파이(Defi), 런치패드, 토큰 변환, NFT(대체불가토큰) 거래 등 다양한 서비스를 탑재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번 출시에서는 우선 보라 포탈 내에서 보라 코인을 티보라로 변환해 아키월드의 블루솔트, 컴피츠의 피츠, 버디샷의 버디토큰 등의 게임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는 '토큰 변환 서비스'를 선보인다. 드랍스 기능을 이용해 NFT 민팅에 참여하고 보라 포탈 내 마켓에서 NFT를 이용자들끼리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도 개설한다. 메타마스크 지갑을 연결해 사용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오는 25일에는 버디샷, 27일에는 컴피츠의 NFT 판매를 시작한다.

보라 포탈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보라 생태계의 모든 활동을 아우르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해 간다는 목표다.

보라네트워크는 이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NFT 이벤트도 진행한다. 

버디샷과 컴피츠 퍼블릭 판매 완료 시점에 NFT를 특정량 이상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들에게 보유 갯수에 따라 티보라를 증정한다. 오는 25일부터 내달 1일까지 보라 포탈 내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에 성공한 이용자 중 100명을 추첨해 티보라도 선물한다.

■ 아이콘루프, 강원도 통합 DID 플랫폼 '나야나' 출시

국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는 자사 탈중앙화신원증명(DID) 기술을 적용한 강원도형 통합 서비스 플랫폼 '나야나'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나야나는 아이콘루프, 더존비즈온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강원도와 협업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행정 서비스 및 이커머스 서비스 플랫폼이다. 나야나 이용자는 최초 1회 인증을 통해 주민등록 등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 87종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이콘루프는 기존의 복잡한 신청 프로세스 및 준비 서류를 간소화하고 온·오프라인 신원인증 통합을 통해 도민증은 물론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의 사용성 확대가 가능하도록 나야나에 자사 DID 기술을 적용했다.

나야나로 DID 발급한 이용자는 개인별 설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행정 서비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컨소시엄은 향후 '강원 헬스 Up' 등 기존 DID 서비스를 통한 사용자의 서비스 범위 또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정식 출시로 나야나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전자도민증, 비대면 보조금(육아기본수당, 농어업인수당, 재난지원금),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추천, 전자투표(정책 참여 및 설문조사), 이커머스(강원더몰) 및 메신저·채팅·스토리 등이다. 올 하반기에는 도서관 회원증, 관광지 이용, 시군별 특화 서비스 등으로까지 제공 분야가 확대될 계획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