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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라이브, 하이퍼클로바 기술로 판매자 큐시트 작성 돕는다

네이버㈜가 쇼핑라이브 ‘큐시트’ 초안을 상품 특성에 맞게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AI 큐시트 헬퍼’ 서비스를 31일 베타 오픈했다.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 기반의 큐시트 자동 생성 솔루션을 통해 판매자들은 라이브를 한층 효율적으로 준비하고 비즈니스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I 큐시트 헬퍼’는 각 판매자의 네이버 쇼핑라이브 관리툴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상품군에 따라 장점, 고객 리뷰 등 제품의 핵심 정보를 AI가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로부터 추출∙요약해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입력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 초대규모 언어모델인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활용되어 전문 쇼호스트나 인플루언서의 화법과 문체로 대본 초안을 생성해 제공한다. 

큐시트는 상품의 기본 정보, 타깃 고객 및 제품 활용 방법 등 풍부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오프닝부터 상품 소개, 클로징으로 이어지는 라이브 커머스 대본의 기본적인 구조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접시 제품에 대한 쇼핑라이브 대본 초안을 생성하는 경우, ‘가벼우면서 단단한 내구성’, ‘좋은 가성비’, ‘신혼 그릇 세트로 추천’과 같이 스마트스토어 리뷰 등으로부터 상품의 주요 특징을 키워드 형식으로 추출해 제시한다. 

이는 “저도 가벼우면서 단단한 내구성을 가진 이 제품이 마음에 들어 자주 사용하는데요. 가격도 저렴해서 좋은 가성비로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특히 신혼 그릇 세트로 너무 좋은데요.”와 같은 자연스러운 문장의 큐시트로 재구성된다. 판매자는 이처럼 AI가 제안한 큐시트 초안을 참고해 자신만의 라이브 대본을 더욱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고, 키워드를 직접 추가 입력해 큐시트 초안을 재생성시킬 수도 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효과적인 상품 판매를 위해 실시간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판매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네이버는 ‘AI 큐시트 헬퍼’를 통해 쇼핑라이브에서 판매자들이 더 쉽게 라이브를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AI 큐시트 헬퍼’뿐만 아니라 초대규모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으로 SME(중∙소상공인)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의 고객 문의를 분석∙요약해 ‘자주 묻는 질문(FAQ)’을 판매자에게 추천하는 ‘클로바 라이브챗’, 타깃 고객에게 스토어의 소식과 혜택을 자동으로 알려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클로바 메시지마케팅’이 대표적이다. 

또한 하이퍼클로바 기술은 노 코드 AI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를 통해 스타트업 등에 제공되어, 마케팅 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서비스 등 비즈니스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솔루션들이 제작되는 데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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