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뉴스

SK컴즈 네이트Q 세뱃돈 문화 사라지나? 42% ‘서로 부담, 안 주고 안 받자’ 선호

어느새 성큼 다가 온 설 명절. 그 어느때보다 즐겁고 여유로워야 할 고유의 민족 대명절이지만 언제나 그렇듯 세뱃돈을 둘러 싼 복잡미묘한 고민과 기대가 엇갈리는 시기이기도 하다. 더욱이 겨울 한파만큼 얼어붙은 경기로 팍팍해진 지갑 사정 속 세뱃돈 문화에 대한 커다란 인식 변화 흐름까지 감지되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 (이하 SK컴즈, 대표 장우홍)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3,892명을 대상으로 ‘세뱃돈 얼마가 적정할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42%(1,668명)가 ‘서로 부담인 만큼 안 주고 안 받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42%(1,653명)는 ‘5만원’이 적절하다고 답하며 새해 명절 ‘신사임당’이 그려진 5만원권에 대한 변함없는 선호도를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이 밖에 ‘10만원이 적절’하다는 응답은 10%, ‘치솟는 물가를 감안하면 10만원 이상은 해야 된다’는 의견은 2%로 나타났다.

이번 ‘적정 세뱃돈’에 대한 설문결과에서 주목할 부분은 ‘세뱃돈 안 주고 안 받기’에 대한 응답이 42%를 기록하며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 2023년 설 명절을 앞두고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43%를 기록한 ‘5만원 적정’ 의견에 이어 29%의 응답자가 ‘세뱃돈 안 주고 안 받는 것’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싱글족’, ‘딩크족’ 인구의 가파른 증가 속 명절 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 흐름과 지속되고 있는 경기 침체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세뱃돈 문화의 불편함과 부담감에 대한 호소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 경제적 자립이 되지 않은 20대 경우 여전히 ‘5만원 적정’ 선호가 4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설문 관련 댓글에서는 ‘안 주고 안 받기는 그렇고 5만원은 부담스럽고, 3만원권이 나오면 좋겠다’, ‘요즘 3만원으로 친구와 밥 한번 먹으면 끝이라 최소 5만원은 되어야 할 듯’, ‘고민하지 말고 부담이 안되는 선에서 형편에 맞게 주자’, ‘명절에 세뱃돈 바라보고 있는 아이들도 생각해 일년 중 하루는 기분 좋게 줬음 좋겠다’ 등 지갑형편이나 물가 등을 감안해 부담되지 않는 수준에서 주자라는 의견들도 상당수 눈에 띄었다.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지난해 대비 '안 주고 안 받기' 선호 비율이 크게 증가한 이번 설문결과는 세뱃돈 문화에 대한 대중의 커다란 인식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며, “싱글족이나 딩크족 인구의 증가나 다양한 경제적 고려사항들이 고유한 명절 문화의 가치와 개인의 실용적 선택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