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 가입자 100만 명 초고속 돌파

“사용자 중심 문법으로 보험에 신선한 가치 더했다”

내 편에서 일상을 지켜주는 디지털 손해보험사 카카오페이손해보험(대표 장영근) ‘해외여행보험‘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출시한 지 1년도 안되어 이룬 성과로 보험 업계에서 볼 수 없었던 유례없는 속도다. 2024년 1월에 약 20만 명이 가입하며 자체 월별 최다 기록을 경신한 지 2개월 만이다.


특히, 신 계약 체결의 62.1%가 자체 채널로 자발적으로 찾아오고 있어 제휴나 광고 의존도가 낮다. 출시한 지 10개월이 채 지나지 않았는데, 초기 계약자 기준 재가입률도 30% 수준으로 평균 해외여행 주기가 7.5개월임을 감안할 때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여행 비수기가 끝나면 이와 같은 성장세는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관계자는 “자주 여행 가는 고객분 중 최대 19번까지 다시 가입해 주신 사례도 있다”며, “만족하고 다시 찾아주신 고객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게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입소문을 타고 퍼지는 이유는 사용자 중심 문법을 보험 전 영역에 적용한 혁신 때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별도 앱을 설치하거나 번거로운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하는 일반적인 보험 상품과 달리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해외여행보험은 카카오톡에서 클릭 몇 번만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카카오싱크를 적용하여 정보 입력 절차를 간소화했고, 보험 가입에 불필요한 개인정보 입력은 최소화하여 개인 정보 보호를 중시하는 최근 트렌드도 반영했다.

필수 가입 담보가 정해져 있는 기존 해외여행보험과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보장을 마음대로 더하고 빼서 직접 설계할 수 있다는 점도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의 특징이다. 예를 들어 30대 남성 1인 기준 3일간의 일본 여행에서 식중독만이 걱정된다면, 해당 보장만 선택하고 30원짜리 보험을 만들 수도 있고, 상해나 아팠을 때, 휴대품 손해 등 다양한 보장을 모두 받고 싶다면 12,280원짜리 보험을 가입할 수도 있다.

여행 일행도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둘이 가입하면 5%, 셋만 모여도 10% 보험료 할인 혜택도 있다. 디지털 서비스에 상대적으로 익숙한 자녀 세대가 부모 세대와 가입하기도 훨씬 수월해진 것이다. 실제 평균적으로 2명 이상의 사용자가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며, 가입자 3명 중 1명이 4050 세대일 정도로 전 연령대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다.

보험금을 청구하는 경우에도 굳이 콜센터 영업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카카오톡으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보험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보험 만기 시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보내 미처 신청하지 못한 보험금도 신청할 수 있도록 챙겨준다. 

'영업시간이 아닌 시간에도 간편하게 보험금을 지급받았다'는 사용자 만족 후기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상품 상세 화면 내 '보험금 청구 후기'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4년 4월까지 누적된 '보험금 청구 후기'는 2,000여 개에 달하며 보험금을 청구한 실사용 고객만 작성할 수 있어 신뢰성을 더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용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보상 과정에서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항공기・수하물 지연 보장 가입 후 알림을 신청하면 카카오톡으로 항공편 지연 알림도 받을 수 있으며 코로나 여파로 비행기 결항과 지연이 잦아진 최근 여행 현황을 반영해 비행기가 2시간만 지연돼도 보상받을 수 있다. 아울러 항공기 지연의 경우 ‘즉시 지급’ 서비스를 통해 보상 신청 후 1분 이내 보험금 지급이 완료된다. 

‘즉시 지급’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자체 구축한 항공기 운항 정보 처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항공기 지연이 확인되는 경우 AI 머신 러닝 기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통해 가입자가 제출한 문서 정보를 분석・인식하여 자동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항공기 문제로 공항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사용자들을 위해 청구 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서비스이다. 이와 같은 보상 과정에서의 혁신은 카카오톡을 활용한 높은 접근성과 100% 자동 지급 심사 절차를 가능하게 한 카카오페이손해보험만의 뛰어난 기술력이 바탕에 있다.

장영근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대표는 "해외여행보험을 통해 가입부터 청구까지의 전 영역에 걸쳐 이루어낸 카카오페이손해보험만의 사용자 경험 혁신을 휴대폰보험과 운전자보험 등 다른 일상의 보험 상품에서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초심을 잃지 않고 지금처럼 한 번 써본 사용자가 다시 찾고, 주위에 추천해 줄 수 있는 보험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