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모 종편방송에 따르면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관 옆에 있는 별관에는 은행 전산시스템을 관리하는 외주업체 직원 8백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데, 입구에서 비상계단으로 이어지는 출입문은 외주 직원들은 이용할 수 없고 정직원만 출입카드를 대면 언제든 이 비상계단을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대해 KDB산업은행 IT관련 외주업체 직원들은 " 외주직원들은 비상계단을 쓰지 못한다. 화재가 나면 우리는 죽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소방 대피훈련을 받을 때도 비상계단으로 통하는 문이 열리지 않아 외주직원들은 건물안에 갇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훈련 상황에 대해 한 외주업체 직원은 " 대피해서 1층으로 내려가야 되는데 문이 열리지 않았다. 한 15분 이상 기다렸다. 방재팀에 문 닫혀있으니까 열어달라고 핸드폰을 하며 우왕좌왕 혼란을 빚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 측은 국가시설이다보니 관리지침에 따라 출입통제를 하고 있으며 실제 화재가 날 경우엔 비상계단으로 이어지는 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린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