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은 지난해 11월 개발한 '상담품질 전수평가 장치'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상담품질 전수평가 장치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과 상담한 통화 자료를 실시간 수집·분석해 고객성향을 분류하고 상담 업무의 지식수준을 진단할 수 있도록 특화된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금융상담 서비스 품질이 혁신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NH농협은행은 특허 외에도 인간처럼 학습 및 추론해 고객 질문에 답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AI상담도우미', 상담내용을 이슈별로 자동 분류해 특이사항을 감지하는 'AI이슈분석' 역시 특허출원해 등록을 대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