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유통업계, 무더운 야구장 겨냥한 ‘쿨푸드’ 마케팅 경쟁 활발

지난해 국내 프로야구는 사상 처음으로 1,000만 관중 시대를 열었다. 2025년 KBO 리그 역시 시즌 초반부터 흥행 열기를 이어가며 무더운 여름에도 ‘직관족’의 발걸음을 경기장으로 이끌고 있다. 


팬들의 열정적인 응원과 함께 경기장의 열기도 점점 뜨거워지는 가운데, 시원한 먹거리로 더위를 식히려는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유통업계는 젊은 야구팬의 여름 입맛을 겨냥한 ‘쿨푸드’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다. 경기 관람의 재미를 배가시기는 동시에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쿨푸드’가 야구장의 또 다른 ‘즐길 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장수, SSG랜더스필드에서 만나는 ‘달빛유자 슬러시’

서울장수는 프로야구 시즌을 맞아 무더위 속 야구장 열기를 식혀줄 청량한 전통주 메뉴로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인천 SSG랜더스필드 내 와인샵 ‘코르크 픽미31’ 매장에서 단독 출시된 ‘달빛유자 슬러시’는 서울장수의 인기 플레이버 막걸리 ‘달빛유자’를 활용해 개발된 제품이다. 유자의 상큼한 풍미와 시원한 슬러시 질감이 어우러져, 무더운 야구장에서 청량하게 즐길 수 있는 이색 주류로 주목받고 있다.

‘달빛유자’는 전통주에 트렌디한 감성을 더한 제품으로, 특히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막걸리에 대한 젊은 층의 인식을 새롭게 바꾸고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으며, 맥주 중심이었던 야구장 주류 소비 트렌드에 신선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서울장수 관계자는 “야구장은 젊은 세대가 많이 찾는 공간인 만큼 막걸리를 더 일상적이고 감각적인 방식으로 제안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간과의 협업을 통해 막걸리를 보다 더 세련된 주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육회바른연어, 여름 시즌 맞춤 ‘컵물육회’ 업그레이드

더운 날씨 속 간편하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한 끼 메뉴도 인기다. ‘육회바른연어’는 여름 시즌을 맞아 야구팬을 위한 1인 먹거리 메뉴로 ‘컵물육회’를 업그레이드 출시했다. 컵에 담긴 형태로 구성된 ‘컵물육회’는 신선한 육회와 아삭한 채소, 새콤달콤한 특제소스가 조화를 이루는 메뉴로, 테이블이 없어도 손쉽게 즐길 수 있어 직관족에게 제격이다. 

1인분 기준의 알맞은 양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야구장뿐 아니라 피크닉, 차크닉 등 다양한 야외 활동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함께 출시된 ‘육회쫄면’과 함께 야구장에서 즐기는 대표적인 ‘야구 푸드’로 인기를 얻고 있다.

요거트월드, 야구장 전용 아이스크림 메뉴 선봬

경기의 열기 속에서 입안을 상큼하게 채워줄 디저트도 주목받고 있다. 요거트월드는 올 시즌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수원, 창원, 서울 고척돔 등 주요 구장에 연이어 입점하며, 관람객들의 입맛을 겨냥한 다양한 아이스크림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시그니처인 저당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기반으로 한 시원한 메뉴들로 무더운 야구장 속 색다른 ‘쿨푸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시즌에는 야구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 메뉴도 주목할 만하다. 요거트월드의 인기 토핑을 더한 ‘두바이빅토리월드’ 외에도 ‘허니스윙월드’, ‘딸기퍼펙트월드’, ‘키위히트폭탄’ 등 야구 용어를 활용한 특색 있는 네이밍의 세트 메뉴들도 함께 구성돼 관람의 재미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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