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이영종)는 고객 중심의 소통 전략을 담은 ‘CX 라이팅(Writing) 가이드’ 개발로 ‘2025 ICT 어워드 코리아’에서 영예의 그랑프리(GRAND PRIX)를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ICT 어워드 코리아’는 ICT혁신기업 발굴을 위해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 등이 주관하는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시상식으로, 올해 22회를 맞이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제작된 모바일웹, APP, 디지털 플랫폼 등의 ICT 서비스를 대상으로 산업·학계·연구기관 전문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서비스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CX(Customer eXperience) 라이팅은 기업이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보험 영역에서는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가입 △유지 △해지 △재가입하기까지 고객과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문자메시지, 알림톡, 안내장 등을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신한라이프는 고객이 보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인지하고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전달하기 위해 ‘CX 라이팅 가이드’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안내 콘텐츠의 △이해 용이성 △메시지 전달력 △가독성 △구성 및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CX 라이팅이 적용된 안내장은 중요한 정보를 서두에 배치하고, 규칙적인 기호와 효과적인 줄 바꿈을 통해 고객이 기존 대비 더 짧은 시간에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우편 안내장은 이미지와 도형 등 시각 요소를 활용해 시인성을 높이고, 모바일 안내 콘텐츠에는 관련 페이지 링크를 추가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앞으로 신한라이프는 안내 서비스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긍정적 브랜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고객 친화적 콘텐츠 작성 방법을 CX라이팅 가이드북에 담아 고객 소통 혁신을 이어간다. 고객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용어를 순화하고 텍스트를 시각화해 정보 접근성과 고객 편의성 수준을 한층 더 높여갈 예정이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고객이 보험에 가입한 이후에도 모든 여정에 꼭 필요한 정보를 고객에게 보다 쉽고 유용하게 제공하기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고객이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돕는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더 편리한 보험 서비스를 누리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