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핀테크 보안 기업 아톤,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SaaS)인증 서비스 ‘트러스트인(trustin)’ 출시

클라우드 활용한 SaaS형 인증 서비스로 금융·핀테크 넘어 비금융권에도 제공

핀테크 보안 기업 아톤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인증 서비스인 ‘트러스트인(trustin)’을 출시했다. 기존 금융권에 제공했던 구축형 솔루션을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해 서비스 제공 방식을 확장한 것이고 20일 밝혔다. 


최근 금융 당국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 발표와 더불어 클라우드의 중요성과 파급 효과를 인지하고 정책적인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아톤은 이에 발맞춰 클라우드를 활용한 SaaS형 인증 서비스 트러스트인을 개발했다. 트러스트인은 금융 기관과 핀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기관들까지 혁신 서비스 개발 및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사용자 인증과 보안을 강화해준다.

아톤 트러스트인은 클라우드 상에서 일회용 비밀번호(OTP) 등의 보안, 인증 서비스를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형태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사용자 인증 서비스 외에도 기기 유효성, 위치, 네트워크 등의 값을 실시간으로 비교하는 부정 사용 탐지 기능까지 탑재해 보안성을 높였다.

또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이 적용돼 국내 제1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솔루션들과 같은 수준의 보안성을 갖췄다. 아톤은 앞으로 인앱(in-app) 또는 앱투앱(app-to-app) 푸시, 이메일 OTP, QR 코드 등 인증 서비스를 고도화해 솔루션을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아톤 트러스트인은 비대면 사용자 인증이 필요한 여러 플랫폼과 운영 환경에 적용할 수 있으며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서버를 둬 따로 시스템 구축이나 설치를 할 필요 없다. 도입 기관은 트러스트인 SDK를 다운로드하고 시스템 환경 변화 없이 바로 적용하면 된다. 초기 도입 비용이 낮고 유지보수 등 관리가 쉬워 보안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기관에 적합하다.

이외에도 기업이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구독형 모델이라 비용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인증 체계를 구축할 수 있어 향후 오픈뱅킹 서비스나 마이데이터 사업을 계획하는 기업들에 비용 절감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톤은 비대면 거래에 필요한 사용자 인증 서비스를 수년 전부터 제공하며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에 이바지해왔다. 국내 대형 시중은행을 비롯해 제2금융권, 증권사에 ‘구축형 인증 솔루션’을 공급해 금융권의 사설 인증 시장을 선점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