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문은행들이 3분기도 실적 상승세를 이어갔다.
케이뱅크가 출범 4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누적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 2•4분기에 분기 첫 흑자 달성에 성공한 데 이은 성과다. 이에 따라 올해 첫 연간 흑자 달성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2일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712억원, 당기순이익은 520억원을 기록했다.
■ 케이뱅크, 3분기 누적순익 84억...4년만 첫 누적 흑자
케이뱅크가 출범 4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누적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 2•4분기에 분기 첫 흑자 달성에 성공한 데 이은 성과다. 이에 따라 올해 첫 연간 흑자 달성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케이뱅크는 올해 3•4분기 약 168억원의 잠정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1•4분기(-123억원)와 2•4분기(39억원)의 손익을 감안하면 3•4분기까지 연간 누적 이익은 84억원이다. 2017년 출범 이후 4년여 만에 연간 누적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회사 측은 이번 실적이 여수신 증가와 예대마진 확대에 따라 수익 기반이 공고해졌기 때문으로 풀이한다.
지난해 말 219만명이었던 케이뱅크 고객은 3•4분기말 기준 660만명으로 441만명 늘었다. 고객 수 증가는 수신과 여신의 확대로 이어졌다. 9월말 기준 수신과 여신은 12조3100억원, 6조1800억원으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각각 8조5100억원, 3조1900억원 증가했다.
수신과 여신이 함께 늘며 예대마진 구조도 안정화됐다. 케이뱅크의 예대마진은 올 들어 매달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3•4분기 예대마진은 지난 1•4분기 대비 0.24%포인트 늘었다. 이에 따라 3•4분기 순이자이익은 50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03억원)의 약 5배 커졌고 직전 분기와 비교해서도 23% 늘었다.
또 업비트를 비롯한 제휴처 확대로 비이자이익도 3분기에 8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6억원 손실에서 111억원 늘어난 수치로, 이 기간 가상자산 가격 변동에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앞으로 예금, 대출상품 다양화로 예대마진 구조를 고도화하고, 수수료사업을 확대해 디지털 금융 플랫폼사업자로서의 전환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아울러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국내 1호 인터넷 은행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뱅크, 3분기 순익 520억원
카카오뱅크는 2일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712억원, 당기순이익은 52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10.8%, 25.0% 감소한 것이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2050억원, 당기순이익은 1679억원이다. 전년대비 128.9% 95.6% 증가했다.
영업이익 확대는 여신 규모 성장에 따른 이자 부분 이익 확대 영향과 플랫폼 및 수수료 비즈니스 부분이 견조한 성장을 이끌었다. 올해 3분기말 기준 4분기 누적 영업이익경비율(CIR)은 43%로, 브랜드마케팅을 위한 광고선전비 등의 판매관리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비용 구조로 인해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줬다.
수신 잔액은 전년말 대비 5조5252억원 불어난 29조645억원이며 저원가성 예금이 57%를 차지했다.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20조3133억원에서 25조385억원으로 증가했다. 고신용대출 잔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저신용대출 및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대출 증가를 주도했다.
플랫폼 부문에서 증권사 주식계좌개설 신청과 신용카드 모집 대행 서비스, 연계대출, 광고, 카카오뱅크mini 등의 사업은 지속 성장하고 있다. 영업수익에서 플랫폼수익 비중은 10.5%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증권사 주식계좌개설 서비스는 누적 건수는 491만좌로 전년말 대비 191만좌 늘었으며 올해 2분기 3조원을 돌파한 연계대출서비스의 누적 취급액은 3분기말 기준 3조6650억원을 기록했다.
9월말 기준 바젤III 기준 자기자본비율(BIS)은 34.57%이다. 연체율은 0.21%, 명목순이자마진(NIM)은 1.92%였다. 청소년 대상 금융서비스인 카카오뱅크 mini의 고객 증가와 40대 이상 중장년층 유입 확대로 20~30대 중심의 은행에서 전 연령층을 위한 금융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 고객은 2020년말 1544만명에서 올해 9월말 기준 1740만명으로 늘었다. 경제활동인구의 60%가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내년에는 카카오뱅크만의 모바일 완결성을 바탕으로 주택담보대출 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플랫폼 비즈니스의 확장과 더불어 중저신용 고객 대출에도 박차를 가하는 등 카카오뱅크만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