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메타버스 서비스 출시 ‘활발’.. “메타버스에 주목하라!”

LG유플러스, 직장인•키즈 타깃 고객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출시
에버랜드 메타버스, 6월 출시…티저영상 인기

메타버스가 생활 속에서 다양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출시가 속속 선보이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직장인•키즈 등 고객에 선택과 집중해 타깃 고객에 특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선보이고, 삼성물산 리조트부문도 6월 ‘에버랜드 메타버스’ 출시를 앞두고 게임 티저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 LG유플러스, 직장인•키즈 타깃 고객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출시


LG유플러스는 직장인•키즈 등 고객에 선택과 집중해 타깃 고객에 특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통신사 최초로 대체불가능토큰(NFT) 커뮤니티 시장에도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설명회를 열고 △U+가상오피스 △U+키즈동물원 △무너NFT 3가지 서비스를 공개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상화된 직장인, 놀이하듯 즐기는 학습을 원하는 어린이 등 니즈가 명확한 고객을 대상으로 꼭 필요한 기능을 갖춘 서비스를 선보여 고객 경험을 혁신하겠다는 전략이다.


메타버스는 최근 전 세계적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는 글로벌 시장규모를 지난해 957억 달러(약 113조원)에서 오는 2030년 1조5429억 달러(약 1820조원)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유통,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로 진화하거나 메타버스를 이용해 다양한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여러 서비스가 등장해 고객들의 호기심은 자극할 수 있었으나, 단순히 아바타와 공간을 제공하고 소통하는 것만으로는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메타버스를 '미래 고객 경험을 담은 생활 공간의 확장'으로 정의하고, 니즈가 명확한 타깃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선보였다. 개방형 플랫폼으로 시장에 진입한 기존 메타버스 서비스와 달리 직장인, 키즈 등 분명한 수요를 가진 고객 집단을 공략하는 것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1월 글로벌 최대 리얼타임 3D 콘텐츠 개발 기업인 '유니티'와 협약을 맺은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국내 최초로 대학교 전용 메타버스 서비스를 숙명여자대학교에 제공한 바 있다.


U+메타버스는 아바타, 공간, 액티비티 등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중 소통, 협업, 체험 등 '액티비티' 집중해 인터랙티브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상엽 LG유플러스 최고기술책임자(CTO•전무)는 "앞으로는 현실에서 벌어졌던 고객 경험이 메타버스로 이전될 것이며, 가상공간 내에서 고객이 실제 가치를 체감하며 확장된 경험을 느끼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선택과 집중 전략을 채택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고객 경험을 지속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에버랜드 메타버스, 6월 출시…티저영상 인기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사장 한승환)이 6월 ‘에버랜드 메타버스’ 출시를 앞두고 게임 티저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지난 11일 올라온 약 30초 분량의 티저 영상에는 메타버스 속에 구현될 디지털 에버랜드의 모습들이 하이라이트로 공개됐다.


영상에는 에버랜드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티익스프레스를 가상 공간에서 탑승해보는 것은 물론, 슈팅워터펀 퍼레이드카를 따라다니며 물총 싸움을 하고 반딧불이 체험을 해보는 등 실제 에버랜드 여름축제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메타버스에 생생하게 등장한다.


에버랜드 메타버스는 로블록스 기반으로 출시된다. 삼성물산은 티저 영상 공개와 함께 가장 기대되는 에버랜드 메타버스 콘텐츠를 묻는 댓글 이벤트도 이달 말까지 진행해 에버랜드 이용권, 게임 아이템 등을 선물로 증정한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가상과 현실이 접목된 이색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디지털 기반의 에버랜드 세계관을 확장하고자 블록체인 서비스 혁신기업 플레이댑과 지난 3월부터 메타버스 구축을 준비해왔다. 6월 중순 오픈 예정인 에버랜드 메타버스는 로블록스 기반 메타버스 ‘플레이댑 랜드’에 맵 형태로 조성된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메타버스에서 특정 미션을 완료한 이용자들에게는 실제 놀이기구 우선탑승권, 상품교환권 등을 선물하고, 플레이댑 블록체인 기술 기반 NTF도 증정할 예정이다. 에버랜드 현장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메타버스 게임 아이템 증정 이벤트도 다채롭게 진행된다.


포토이슈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