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KB금융,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우수 ESG경영 선도기업으로 우뚝 서다”

'2022년 KCGS ESG 우수기업부문 대상' 단독 수상

KB금융지주는 한국ESG기준원(이하 KCGS, Korea Institute of Corporate Governance and Sustainability)이 주최한 ‘2022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ESG 우수기업부문 대상을 단독 수상했다.


KCGS는 지난 2002년부터 국내기업의 환경경영과 사회책임경영을 활성화하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ESG부문 우수기업을 매년 선정해 오고 있으며, 올해의 경우 최신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평가 모형을 개편 후 총 974개의 상장회사를 평가, KB금융지주를 대상으로 단독 선정했다.

KCGS는 “KB금융지주가 전사적 차원의 ESG 경영전략 및 대응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며 대상 선정 사유를 밝혔다.  

이와 더불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탄소배출량 등 ESG금융 관련 정보를 적극 공개한 점, ▲사회책임경영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물론 위험관리 체계 확립을 통해 ESG경영을 선도한 점, ▲이사회 중심의 ESG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전사적 차원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노력한 점 등에서 KB금융지주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치하여 안정적인 지속가능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그룹 내 전 계열사가 실질적인 ESG경영을 이행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점이 단독 대상 수상의 밑거름이 되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의 모든 임직원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 경영 실천에 마음을 모은 결과 KCGS ESG 우수기업부문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모범적인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ESG경영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지난 달 23일 개최된 제 48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ESG경영에 앞장 선 노력을 인정받아 ‘국가품질혁신상 ESG경영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지난 24일 발표된 KCGS ESG평가에서는 금융회사로는 유일하게 3년 연속 전 부문 A+등급을 획득하는 등 다양한 ESG분야에서 KB금융의 리더십 위상을 높이고 있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