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9(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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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생성형 AI 전문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이하 뤼튼)’과 손을 잡았다. LG유플러스와 뤼튼은 지난 28일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사옥에서 AI 서비스 활성화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과 이세영 뤼튼 대표가 참석했다. 뤼튼은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AI 챗봇, AI 캐릭터 채팅 서비스, 오픈소스 기반의 AI 에이전트 개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국내 스타트업이다. 뤼튼은 최근 월간 활성 이용자 수 500만 명을 넘기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이 일상에서 쉽고 효율적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가 보유한 AI 에이전트 서비스인 ‘익시오’를 통해 뤼튼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고객이 AI에 대한 효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다양한 AI 스타트업과 협업하며 AI 생태계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쉬프트(shift)’를 가동하고 8개 스타트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 코스닥 294570)이 전자금융업자 및 결제대행(PG)사를 위한 고객 확인 자동화 솔루션 ‘e-KYC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기업이 인력 부담 없이 효율적으로 고객확인의무(KYC, Know Your Customer)를 이행하고, 보다 안전한 가맹점 관리 실현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고객 확인 업무의 정확성을 높이는 동시에 운영 효율성까지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자금융업자 및 PG사는 ‘특정금융정보법 제5조의 2’에 따라 고객의 신원과 실소유자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여전히 수작업 중심의 문서 처리, 전문 인력 부족, 잦은 정책 변화로 인해 운영 리스크와 관리 비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KYC 업무의 디지털 전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쿠콘의 e-KYC 서비스는 고객 확인 업무에서 가장 번거롭게 여겨지는 가맹점 증빙 서류 수취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서비스는 필요한 서류를 디지털로 간편하게 수집하고, OCR 기술을 통해 내용을 자동으로 인식·검증할 수 있어 수기 입력을 최소화하고 KYC 수행 과정을
통화 주도권 확보를 위한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 필요성이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스테이블코인은 웹3 기반의 참여경제 질서를 설계하고, 우리나라가 디지털 인프라와 운영체제를 갖춘 ‘디지털 G2’로 도약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아울러, 규제를 중심으로 한 은행 기반 모델보다는 자본시장 중심의 구조 설계를 우선해야 신뢰성 있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는 진단도 함께 나왔다. 글로벌 웹3 벤처캐피털 해시드의 싱크탱크인 해시드오픈리서치(HOR)는 29일 ‘디지털 G2를 위한 원화 스테이블코인 설계도’ 보고서를 발간하고 우리나라가 ‘디지털 G2’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스테이블코인의 제도화가 필요한데, 이 논의의 출발점은 ‘규제 마련’이 아니라 ‘작동 가능한 구조 설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HOR은 디지털 통화에 대한 신뢰는 과거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한 통화처럼 ‘누가 보증하느냐’가 아니라, 스마트 컨트랙트·실시간 준비금 감사·자동 상환 알고리즘이 촘촘히 엮인 설계 구조 자체에서 나온다고 분석했다. 스테이블코인을 포함한 디지털 시대 통화는 국가와 은행, 테크 기업의 3원 구조로 운용 주체가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테
최근 각종 커머스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크레덴셜 스터핑(Credential Stuffing) 공격 시도가 지속적으로 포착되고 있는 가운데, 에버스핀(대표 하영빈)의 에버세이프가 이를 실시간으로 탐지·차단하며 효과적인 선제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크레덴셜 스터핑은 사용자가 여러 웹사이트에서 동일한 ID와 비밀번호 조합을 사용하는 점을 악용해, 유출된 정보를 자동화된 방식으로 무차별 대입해 로그인 시도를 반복하는 방식의 사이버 공격이다. 특히 대형 온라인 플랫폼의 경우, 인증 시스템을 우회하거나 정상 세션으로 위장하는 고도화된 시도가 동반되어 탐지 자체가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교보문고는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웹 보안 전용 솔루션 에버세이프를 적용, ▲비정상 로그인 시도 행위 탐지 ▲응답값 위조 여부 분석 ▲개발자 도구 접근 차단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 운영 중이다. 에버스핀에 따르면, 최근 자동화 브라우저를 활용해 대형 커머스 웹사이트를 노린 크레덴셜스터핑 공격이 다수 관측되고 있다. 에버세이프는 이처럼 시간차, 접속환경, 세션의 미세한 패턴차이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변화를 감지해 정상 사용자와 비정상 세션을 실시간 분류하고 있다. 이렇듯 교보문고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이사 김용우)는 PIER71, 부산기술창업투자원과 함께 ‘Smart Port Challenge 설명회’를 6월 23일 오후 2시 30분부터 부산 워케이션 거점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Smart Port Challenge’는 2018년부터 싱가포르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해양기술 혁신 프로그램으로, 해운업계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10주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 기업은 마스터클래스(해당 분야 전문가 강의), 워크숍, 멘토링,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받으며, 최종 결승전을 통해 수상의 기회도 얻게 된다. 주요 초점 분야는 해양 녹색 기술, 차세대 항만, 스마트 해운, 디지털화(AI,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등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PIER71 담당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직접 소개할 예정이며, 해당 프로그램을 수료한 기업들의 경험담도 함께 들을 수 있다. 싱가포르 진출 및 챌린지에 관심 있는 스타트업과 생태계 참여자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부산창경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2022년 Smart Port Challenge 준결승에 진출했던 해상물류 ESG 전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