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가 지난 6월 선보인 새로운 투자 서비스 'MMF박스' 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잔고 5천억 원을 돌파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MMF박스'는 서비스 출시 약 50시간 만에 잔액 1천억 원을 넘긴 데 이어, 24일 기준 누적 고객 수는 20만 명을 넘어섰다.
‘MMF박스’는 머니마켓펀드(MMF)를 기반으로 한 ‘파킹형 투자 상품’으로,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면서 운용성과에 따라 하루 단위로 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직전 1개월 기준 연 환산 수익률은 2.67%(24일 기준)다. 최근 금리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단기 자금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로 운용하려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투자 선택지로 자리잡은 모양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개인형 MMF 잔액은 7월 1일부터 22일까지 개인형 MMF 잔액은 19조 5천억원에서 20조원으로 약 5천억 원 늘었다. 카카오뱅크 MMF박스에 한 달 만에 5천억 원이 유입된 것은 개인형 MMF 시장 내 독보적인 성과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상품에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3040 고객들의 호응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3040 고객 비중은 약 60%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50대(19.49%), 20대(14.45%) 등이 뒤를 이었다. 인당 평균 가입금액은 약 396만원이며, 투자 최대한도인 5천만원까지 가입한 고객도 전체 고객 중 2천여 명이나 됐다.
카카오뱅크는 내년에 출시될 앱 내 ‘투자’ 탭을 통해 MMF박스 이용 고객이 다른 투자 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카카오뱅크 앱 하나로 다양한 투자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투자 맥락을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상대적으로 복잡한 금융 상품을 카카오뱅크만의 재해석 역량으로 쉽고 친근하게 풀어내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은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를 통해 다양한 투자 상품들을 경험해보실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MMF박스는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투자 상품으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으며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에는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