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목표는 개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것이라면 품질목표는 기업이나 법인이 이익을 내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이라 볼 수 있다. 인생을 풍족하게 살기 위한 재무목표 시작은 어릴 때부터이다. 돈이라는 가치를 알고 소중히 아껴쓰며, 돈을 모으는 방법인 저금통에 넣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자신의 재무상황에 맞추어 세무설계, 투자설계, 은퇴설계 등 자신의 미래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재무설계는 소득이 높거나 자산이 많은 사람들이 자산관리로 생각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은 태어나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고 실천한다. 부자가 아니더라도 풍족하고 편안하게 지내는 것을 목표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하여 공부를 하는 것도 그 맥락이다. 특히 개인의 소득의 규모나 자산의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 수입 대비 자산 증식을 어떤 목표를 가지고 행동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평균수명이 증가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고령화 사회로 접어는 이 시대는 돈을 버는 시기보다 쓰는 시기가 길기 때문에 풍족한 삶을 살기 위한 현실적인 재무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기업의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와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시간이 흐를수록보험상품 역시 다변화되고 있다. 이때 생각해 볼 이론은 다음과 같다. 카노모델은 카노 노리아키(狩野紀昭)에 의해 1980년대에 연구된 제품 개발에 관련된 상품기획 이론이다. [출처 위키백과]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매력적 품질특성을 찾는데 있다. 다양한 고객의 목소리에 따라 고객요구품질은 세가지로 분류된다. 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당연 품질로 나누고 매력적 품질을 찾으면 해당 품질에 집중하는 것이다. 보험상품의 종류가 다변화되어 감에 따라 새롭게 개발된 보험상품의 경우 여러가지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기존의 보험상품도 새로운 법령변화나 보험상품 운영기준 변경 및 제도 도입에 따른 개정작업이 이루어진다. 이는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매력적으로 해당 상품을 선택하는데 무엇에 집중하는지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인 보험은 장기적 관점으로 준비하고 대비한 것이라 일반 유형상품과는 다르다. 소비자 자신의 인생 리스크를 대비하여 경제수준에 맞추어 준비하는 것이기에 매력적인 보험 상품으로 가져가려는 품질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유로운 생활을 원하고 있으며, 풍족한 소득이 유지되면 이를 통하여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껏 하려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돈을 벌고 쓰는 것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합니다. 각자가 가진 경제적 상황에 맞게 소비와 지출을 통하여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미래준비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소득 범위를 고려하여 소비와 저축을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은퇴 후의 노후 생활까지 생애주기별 재무 관련 목표를 세우고 이에 맞춰 자금 준비 등을 계획하고 실천이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 입니다.(한경경제용어사전) 더 나은 삶을 살기위해서는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돈을 어떻게 벌어서 적절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도출하여 어떤 방법을 쓸 것인지를 미리 예측하여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인생의 전반에 걸쳐서 소득곡선과 지출곡선을 파악하여 준비기간, 근로기간, 은퇴기간으로 구분하여 지출과 소득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합리적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상품의 품질설계는 어떻게 해야 합리적일까요? 제품이나 설비를 인생주기와 비슷하게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장률을 이용한 신뢰성 현상을 설명하는 수명특성곡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따른 전형적인 고장
상품의 형태에 따라 유형상품과 무형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가게나 매장에서 팔리는 생활용품, 전기용품, 가전제품, 자동차 등이 유형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형상품으로는 보험이나 주식 등과 같은 금융상품, 상품배달과 같은 서비스, 경영컨설팅, 법률컨설팅 등이 이에 속합니다. 상품이 거래되는 곳은 시장입니다. 거래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무형상품에는 증권시장, 보험시장 등이 있고, 유형상품은 도매시장, 소매시장, 온라인 유통거래 시장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형상품과 무형상품을 명확히 이해하여 좋은 상품을 비교하는 해안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형상품과 무형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나 영업담당자는 상품을 알고 소비자에 만족을 주는 품질활동이 필요합니다. 유형상품의 품질은 제조품질과 설계품질이 만족한 합격품이 시장에 나가 소비자가 사용 상태에 있는 동안 만족을 주는 품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품질은 사용품질이라고 하며 시장품질은 물리적, 화학적 특성만이 아니라 가격, 소비자의 취향 소득수준 심리적 요인 등이 여러가지가 반영되기에 최적품질 수준을 어떻게 결정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무형상품의 품질은 어떻게 정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