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이슈

김성래 품질/보험전문가의 재무목표·품질목표

재무목표는 개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것이라면 품질목표는 기업이나 법인이 이익을 내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이라 볼 수 있다. 



인생을 풍족하게 살기 위한 재무목표 시작은 어릴 때부터이다. 돈이라는 가치를 알고 소중히 아껴쓰며, 돈을 모으는 방법인 저금통에 넣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자신의 재무상황에 맞추어 세무설계, 투자설계, 은퇴설계 등 자신의 미래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재무설계는 소득이 높거나 자산이 많은 사람들이 자산관리로 생각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은 태어나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고 실천한다. 부자가 아니더라도 풍족하고 편안하게 지내는 것을 목표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하여 공부를 하는 것도 그 맥락이다.


특히 개인의 소득의 규모나 자산의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 수입 대비 자산 증식을 어떤 목표를 가지고 행동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평균수명이 증가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고령화 사회로 접어는 이 시대는 돈을 버는 시기보다 쓰는 시기가 길기 때문에 풍족한 삶을 살기 위한 현실적인 재무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기업의 경우 품질목표는 왜 필요한가 ?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여 기업의 생존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품질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항목이고 조직의 규모에 관계없이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품질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하게 되면 품질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불량수율 감소를 통하여 생산량이 증가되고 목표달성 및 납기 준수가 용이하게 된다. 원가절감을 통한 기업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품질 우선원칙으로 기업의 신용도를 향상시킨다.


품질, 원가, 납기, 임직원의 사기 등 유•무형의 효과를 볼수 있고 기업의 체질 개선으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전체의 국가경쟁력을 한단계 높일 수 있다.


재무목표 및 품질목표의 관리사이클을 잘 수립하면 조기에 달성 가능하다. 목표달성을 위한 기준을 설정하고 계획에 따라 행동해야한다. 행동한 결과에 대한 모니터링, 분석, 비교 및 검토를 하여 무엇이 잘못되었고 잘 되었는지 반성하여 그에 따른 다른 대책이 있으면 적절한 조치를 실시를 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면 현재 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포토이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