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이달부터 서민 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한 상생금융 프로젝트인 '헬프업 & 밸류업(Help-up & Value-up)'을 제주은행과 신한저축은행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달 2일 신한은행 가계대출 보유 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헬프업 & 밸류업'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알린 데 이어, 이번에는 그룹사인 제주은행과 신한저축은행이 참여하는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제주은행은 ▲도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제주신용보증재단 보증부대출 장기연체 고객 약 8백명의 보증기관 대위변제 후 잔존 미수이자 약 2억원 전액을 감면한다.
이와 함께 ▲7월 말 기준 10% 이상인 중소기업·소상공인 고객의 기업대출(차주당 10억원 이하) 및 가계대출 금리를 만기 포함 최대 1년간 한 자릿수로 인하하고 ▲올해 신규 실행될 모든 새희망홀씨대출의 금리를 산출금리 대비 1%p 낮춰 적용한다. 이를 통한 수혜 예상 고객은 약 4백명, 대출금액은 약 1백6십억원으로 예상된다.
신한저축은행은 ▲가계대출 고객 중 일부 보증부대출의 원금 대위변제 또는 법적절차 진행에 따른 원금 변제가 완료된 장기연체 고객 약 8천명의 잔존 미수이자 약 40억원 전액을 감면하고 ▲7월 말 기준 15%를 초과하는 허그론 이용 고객 약 4천8백명의 대출금 약 3백5십억원의 금리를 향후 1년간 15%로 일괄 인하한다.
또한 ▲8월 1일부터 올해 중 신규 실행되는 모든 서민 신용대출(허그론, 참신한대출)의 금리를 산출금리 대비 1%p 낮춰 적용해 약 3만명의 대출금 3천억원가량이 수혜를 볼 것으로 추산된다.
더불어 현재 시행 중인 저축은행 우량 고객의 은행 대환 프로젝트인 '브링업 & 밸류업'의 연간 목표도 확대한다. 기존 대비 약 70억원 상향한 누적 200억원으로 조정해 약 4백2십명의 추가 수혜 고객이 약 7억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금융은 이번 '헬프업 & 밸류업' 프로젝트를 제주은행과 신한저축은행까지 확대함으로써 ‘고객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Help-up) 자산 가치를 높여(Value-up)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을 지원’하는 그룹 차원의 포용금융 실행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은 “신한금융의 '밸류업' 시리즈는 고객이 가장 절실하게 도움을 필요로 하는 때 실질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깊이 고민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그룹사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신용 개선 구조를 정착시키고, 상생금융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실행 중심의 지원 방안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